•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남북 연락·대화 재개 추진…통신선 복구 최우선"

등록 2021.01.21 17:04:09수정 2021.01.21 17:07: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위급 회담 재개해 남북합의 이행 본격화 계획

北 비난에도 보건·방역 협력 강조…쌀 지원 검토

판문점 선언 비준 재도전…회담 사료 공개 추진

[서울=뉴시스] 조선중앙TV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장면을 17일 보도하고 있다. 2020.06.17.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선중앙TV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장면을 17일 보도하고 있다. 2020.06.17. (사진=조선중앙TV 캡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통일부는 지난해 단절된 남북 통신선을 복구하고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어 남북 합의 사항 이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올해 업무보고 자료에서 남북 통신선 복구를 최우선 과제로, 서울~평양 상주대표부 설치를 최종 목표로 두고 남북 연락채널을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통일부는 지난해 6월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관련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남북 공동연락 기능을 재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남북 고위급회담을 재개해 남북 간 쟁점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협의하고, 대화 체계를 수립해 정상 간 합의 사항 이행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고위급회담을 시작으로 보건의료, 방역, 기후환경, 재난·재해 대응 등 분야별 후속 회담을 열고, 이산가족 상봉 등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개최한다는 구상이다.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는 적십자회담과 별개로 유전자검사·실태조사, 화상상봉장 증설·고향체험 등 비대면 교류 추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남북군사공동위 가동과 남북군사회담 개최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email protected]

통일부는 보건·방역 등 인도적 협력 추진 의사도 재확인했다. 북한이 8차 당 대회에서 "비본질적 문제"라고 깎아내렸지만 남북 주민의 생명·안전을 위한 협력 과제인 만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세계적인 보건 위기 상황에서 보건·방역 협력은 남북 주민의 일상을 회복하고, 민생·경제를 도약시켜서 상생·평화의 토대가 되는 사안"이라며 "민간단체, 국제기구 등과 협력하며 북한이 수용할 수 있는 방식을 유연하게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코로나19 협력을 가능한 부분부터 신속히 추진하고 결핵 등 감염병 대응 인프라 구축,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산림·하천 관리 등 환경협력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북 쌀·비료 지원 등 민생 협력을 검토하고, 포괄적 제재 면제 등을 통해 인도적 지원을 늘려나갈 방침이다.

남북 교류협력은 대북 제재와 코로나19로 여건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창의적인 해법을 모색해 협력 공간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작은 교역' 사업은 주류·생수·가공식품 등 비제재 물품에서 시작해 품목을 다양화하고 북한 개별방문은 현장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준비한다.

금강산 관광에 대해서는 기존의 입장대로 남북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고, 개성공단은 가동 중단 5년을 맞은 가운데 재개 여론을 수렴한다.

접경지역 평화 증진 목적 하에 추진 중인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판문점 견학, 평화의 길 통일 걷기 등 사업 역시 이어간다.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2일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제8차 대회가 상정된 의정들에 대한 토의를 성과적으로 마치고 폐막되었다고 1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1.01.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12일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제8차 대회가 상정된 의정들에 대한 토의를 성과적으로 마치고 폐막되었다고 1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1.01.12. [email protected]

통일부는 4·27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안을 국회에 다시 제출하고 남북교류협력법 개정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구상도 밝혔다.

30년 이상 경과한 남북회담 사료의 대국민 공개도 계속 추진하며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시기와 방식을 검토한다.

남북 유엔 가입 및 남북기본합의서 체결 30주년 등 계기를 활용한 국제포럼과 1.5트랙(반관반민) 전략대화 개최도 준비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