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진욱 "공수처 차장 내주 제청"…인선작업 속도 예고(종합)

등록 2021.01.21 16:24: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 21일부터 임기시작

차장 임명제청 다음주…수사처 규칙도 준비

"정치적 중립 철저히 지키며 성역없이 수사"

"여야 아닌 국민 편만 드는 수사·기소할 것"

[과천=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1일 오후 경기 과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21.01.21. yes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1일 오후 경기 과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21.01.21. [email protected]

[과천·서울=뉴시스] 김재환 김가윤 기자 =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이 공수처 차장 후보로 복수의 인물을 검토 중이며 다음주께 임명을 제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2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이 끝난 후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차장을 언제 임명 제청할 것인가', '생각해둔 사람은 있나'라는 질문에 "오늘 임명장을 받고 취임식을 해서 적어도 다음주 중에는 되지 않을까"라며 "복수로 할 것이다"고 답했다.

공수처의 조직 및 운영을 규정하는 수사처 규칙과 관련해서는 "여야 의원이 신중하게 검토하라면서 의견을 준 게 있다. 그것을 검토하면서 1~2주 이상 너무 늦지 않게(정할 것이다)"면서 "사건사무처리 규칙이 있고 공보 준칙도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내용이 있을 것이다"고 대답했다.

또 '공수처가 정권수사처로 변질될 우려가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 밖에 수사의 밀행성과 소환 대상자의 인권 보호 등을 위해 청사를 다른 곳으로 이전할 계획도 있다고 했다. 사건의 이첩에 관한 기준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과천=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초대 처장이 21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1. 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홍효식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초대 처장이 21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1. [email protected]

김 처장은 이날 열린 취임식에서는 "공수처는 국민의 편이다. 고위공직자의 비리를 성역 없이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수처가 첫발을 뗄 수 있도록 그동안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저는 오늘 우리 시대의 역사적 과제인 공수처의 성공적인 정착이라는 시대적 소임 앞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저는 공수처의 역사를 시작하는 초대 공수처장으로서 국민 앞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공수처의 권한 역시 국민께 받은 것이니 국민께 되돌려 드릴 방안을 심사숙고하겠다고 말씀드렸다"면서 "권한을 맡겨주신 국민 앞에서 항상 겸손하게 자신의 권한을 절제하며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수사와 기소라는 중요한 결정을 하기에 앞서서 이러한 결정이 주권자인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결정인지, 헌법과 법, 그리고 양심에 따른 결정인지 항상 되돌아보게 될 것"이라며 "주권자인 국민 앞에서 결코 오만한 권력이 되지 않을 것이다"고 언급했다.

김 처장은 공수처가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면서 고위공직자 비리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철저히 지키고, 고위공직자의 비리를 성역 없이 수사함으로써 공정한 수사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며 "법 앞에 평등과 법의 지배의 원리를 구현하고, 여당 편도 아니고 야당 편도 아닌 오로지 국민 편만 드는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수사와 기소라야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검찰 등 기존의 수사기관과 서로 견제하며 상생의 관계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김 처장은 "헌법상 적법절차원칙을 준수하며 인권 친화적인 수사를 하면서 다른 수사기관과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는 관계를 구축하겠다"라며 "실체적 진실 발견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적법절차와 무죄추정의 원칙에 입각해 인권을 과도하게 침해하지 않는 품격 있고 절제된 수사를 공수처의 원칙으로 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공수처가 출범하면서 기존의 수사기관들과 갈등을 빚고 반부패수사 역량이 오히려 저하될 것이라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공수처와 검찰·경찰이 서로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서로 견제할 것은 견제한다면 국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선의의 경쟁을 하는 상생 관계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