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동훈 검사장 "유시민 사과 다행…필요한 조치 검토"

등록 2021.01.22 16:52: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러 차례 사실 밝혔지만 거짓선동 반복"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해 저를 음해한 것"

"구체적인 거짓말을 한 근거 밝혀야할 것"

[과천=뉴시스] 이영환 기자 = 한동훈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이 3일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에서 열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식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0.01.03.   20hwan@newsis.com

[과천=뉴시스] 이영환 기자 = 한동훈 당시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이 지난해 1월3일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에서 열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식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0.0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검찰이 노무현재단 금융거래 정보를 사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를 뒤늦게 사과한 가운데, 한동훈 검사장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한 검사장은 22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유 이사장이 늦게라도 사과한 것은 다행이지만, 부득이 이미 발생한 피해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저는 반부패강력부장 근무시 유 이사장이나 노무현재단 관련 계좌추적을 하거나 보고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차례 사실을 밝혔음에도 유 이사장은 지난 1년간 저를 특정한 거짓선동을 반복해 왔고, 저는 이미 큰 피해를 당했다"며 "유 이사장의 거짓말을 믿은 국민들도 이미 큰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 이사장은 저에 대한 수사심의회 당일 아침인 지난해 7월24일에 맞춰 방송에 출연해 저를 특정해 구체적인 거짓말을 했다"고 했다.

이어 "'유시민 이사장이 한동훈의 이름과 시기까지 특정해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말하니 사실이겠지'라고 대중을 선동하고, 저의 수사심의회에 불리하게 영향을 주겠다는 의도였을 것"이라며 "잘 몰라서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막강한 영향력을 이용해 저를 음해한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 검사장은 "유 이사장은 그런 구체적인 거짓말을 한 근거가 무엇이었는지, 누가 허위정보를 제공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15일 오후 노무현재단 유튜브채널 '이사장들의 특별대담'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노무현재단 유튜브 캡처) 2020.12.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지난해 12월15일 오후 노무현재단 유튜브채널 '이사장들의 특별대담'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노무현재단 유튜브 캡처) 2020.12.15.  [email protected]

앞서 유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 홈페이지에 올린 사과문에서 "사실이 아닌 의혹 제기로 검찰이 저를 사찰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검찰의 모든 관계자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했다.

또 "사과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리라 생각하지 않으며, 어떤 형태의 책임 추궁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도 했다.

노무현재단 후원회원들을 향해서는 "입증하지 못할 의혹을 제기함으로써 노무현재단을 정치적 대결의 소용돌이에 끌어들였다"며 "용서를 청한다"고 썼다.

유 이사장은 지난 2019년 12월24일 유튜브채널 '알릴레오'에서 "검찰이 노무현재단 은행 계좌를 들여다본 것을 확인했다. 제 개인 계좌도 다 들여다봤을 것으로 짐작한다"며 "내 뒷조사를 한 게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7월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윤석열 검찰총장이나 한동훈 당시 반부패강력부장이 조국 사태 와중에 제가 (재단 유튜브인) 알릴레오를 진행했을 때 대검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했다"며 "그래서 '얘 이대로 놔두면 안 될 것 같다. 뭔가를 찾자'해서 노무현재단 계좌도 뒤진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