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너도나도 뛰어드는 '중금리대출'…선두권 경쟁 치열

등록 2021.01.24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테크, 중금리대출 시장 진출 공식화

금리 부담 낮추고 대상 확대될까 주목

대안신용평가시스템 차별화 고군분투

인뱅, 마이데이터, 온투법 등록 등 관건

너도나도 뛰어드는 '중금리대출'…선두권 경쟁 치열

[서울=뉴시스] 박은비 기자 =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Bigtech)를 중심으로 올해 중금리대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1금융권에서 소외됐지만 비교적 우량 대출고객으로 분류돼 틈새시장으로 여겨지던 분야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네이버,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이 중금리대출 상품을 최근 선보이거나 출시를 준비 중이다.

중금리 신용대출은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4~7등급에 속하는 대출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상품이다. 지난 2018년 중 중금리대출 총 공급액은 5조9935억원이다. 민간 중금리대출 공급액은 4조1594억원으로 이 중에서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여신전문금융회사, 저축은행이 3조7083억원을 공급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중신용자 포용 확대를 위해 정부가 보증부 대출상품을 선보였는데 아직은 시장에서 정부 역할이 큰 편이다. 대표적인 정책성 상품 '사잇돌 대출'은 지난 2016년 7월 은행권에서 출시된 이후 취급 금융기관이 저축은행, 상호금융, 인터넷전문은행 등으로 확대됐다. 하지만 고신용자 쏠림현상이 여전해 매년 국정감사에서 질타를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하반기 법정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이 과정에서 서민들이 제도권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정책서민금융 공급을 확대하고 민간금융회사의 중금리대출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중금리 시장 참여 의사를 밝힌 사업자가 늘어나면서 앞으로 얼마나 민간 공급이 확대될지 주목된다. 개별 사업자들은 남다른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사업이 가시화되면 다양한 형태의 외부 협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각사들이 구상하고 있는 계획에는 비금융, 비여신 데이터를 반영해 고도화하는 방향성을 갖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중금리대출, 중저신용자대출 확대를 올해 여신(대출) 사업부문의 핵심 전략 목표로 삼았다. 지난 22일 고신용 직장인 대상 신용대출 상품 최대한도를 5000억원 축소하면서 중금리대출 확대를 위한 준비 차원이라고 예고했다.

다른 카카오 계열사 카카오페이도 금융이력 부족자(씬파일러) 신용평가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모델 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출시 시기는 미정이지만, 그동안 쌓아둔 지급결제 등 일상적인 서비스들과 투자, 보험 등 전문적인 서비스 데이터가 결합한 방식일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달 1일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선보였다. 플랫폼 내 쇼핑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이력이 부족한 씬파일러 소상공인 대출이 가능하게 했다. 최근 3개월간 월 100만원 매출이 있어야 신청할 수 있었던 요건은 조만간 월 50만원 수준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가동되고 있어 대상자를 확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미래에셋캐피탈 외에도 여러 금융사와의 협업 가능성을 열어뒀다.

제3의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을 위해 막바지 준비 중인 토스 역시 누적 사용자 1800만명의 금융데이터와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새로운 신용평가모델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토스뱅크(가칭)는 예비인가 당시 금융데이터를 이용한 중금리신용평가모델을 도입하겠다고 밝혀 혁신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기업중앙회 등과 협업하면서 자체 신용평가모델을 고도화하고 있다.

중금리 시장에 공들여왔던 온라인투자연계(P2P)금융업계는 시장 자체가 커지는 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P2P업계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이나 머신러닝 등이 필요한 분야고 (빅테크 진출은) 예상했던 부분"이라며 "이제까지 활성화되지 못했던 시장이다 보니 중금리 시장이 커지는 계기가 될 것이고 함께 가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관건은 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금융당국 인허가다. 관련 업체들은 현재 인터넷전문은행, 마이데이터사업, 온라인투자연계금융 공식업체 등록 등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 뼈대를 만들었다면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확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 시장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차질 없이 인허가를 받는 게 먼저"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