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국 "2차 유행 정점 수준…감소엔 상당한 시간 걸려"

등록 2021.01.23 16:36: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규모 일상 감염 지속…변이 의한 잠재적 위험도"

"종교시설 등에서 거리두기 잘 지켜지는지 중요해"

"거리두기 완화는 연휴·개학 등 고려할 요인 많아"

"등교수업, 초등학교 저학년 위험도 재평가 할 것"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8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8.18.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300~400명 선으로 떨어졌음에도 "아직 2차 유행의 정점 수준에 해당한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23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얼마 전 네 자리 숫자 수준과 비교해보면 지금의 400명 내외 확진자가 낮은 수치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지난 2차 유행의 최고 확진자가 441명이었음을 우리가 기억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여전히 소규모 일상 속에서의 감염이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동절기라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실내생활의 증가, 집합금지 시설의 운영 재개, 변이 바이러스 발생에 따른 잠재적 위험 등 감염 확산의 위험 요인이 여전하다"고 우려했다.

 권 부본부장은 "국민들의 참여로 이뤄낸 감소 추세가 지속돼 3차 유행이 좀 더 안정화되도록 이번 주말에도 모든 모임과 약속은 자제해주길 바란다"며 "가족 모임이나 친밀한 지인 간의 모임도 예외가 아니다. 나뿐만 아니라 내 가족, 이웃, 지역의 모든  사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것임을 생각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종교 시설을 중심으로 그동안의 유행을 주도했던 여러 시설·장소에서 거리두기 수칙과 개인 위생 수칙들이 얼마나 잘 지켜지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자 이번 방역 측면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차, 2차, 3차 유행의 그래프를 보면 정점에 올라가는 시간보다는 정점에서 떨어지는 시간이 조금 더 길게 나타난다"며 "식중독과 같이 한 번에 노출되는 게 아니라 사람 간의 전파가 이뤄지기 때문에 유행을 억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12월24·25일이 이번 3차 유행의 최고 많은 확진자가 나왔던 시기였다. 그 수준까지 거의 한 달 보름 정도 걸려 정점에 다다랐다"며 "유행이 감소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지만 이런 추세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사실이고 그 가운데 가장 우려하는 것은 '3밀(밀접·밀집·밀폐)'의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이 또 폭발적인 유행을 일으키게 되면 그 집단이 또 다른 유행을 주도할 수도 있는 점"이라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무증상 감염이 연구에 따라 다르지만 40%에서 60%까지도 얘기가 된다"며 "우리가 발견하고 있는 확진자 숫자 외에 숨어 있는 규모도 특히 조용한 전파의 경우 상당히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권 부본부장은 "설 연휴나 개학 등 또 다른 방역 측면에서 고려해야 될 상황들이 목전에 있는 상황"이라며 "그런 부분들을 다 고려해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을 중심으로 생활방역위원회까지 그런 부분들을 논의하면서 정리가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에 거리두기와 관련해서는 이미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대본 내에서도 좀 더 정교하고 현장을 반영하는 거리두기 원칙·수칙의 개발을 언급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역학적 분석 자료 등을 토대로 해서 적극 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 등교수업 검토를 지시한 것에 대해 "방역당국은 교육당국, 관련 전문가들과 적극 협력하고 협의해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코로나19 위험도를 다시 세밀하게 평가하겠다"며 "관련된 거리두기나 여러 방역 대책에 대해 방향을 논의하는 데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