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분기 고위험 의료진 먼저 백신 접종…면역 따라 거리두기 재검토

등록 2021.01.25 16:18:52수정 2021.01.25 16:37: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분기 고령층, 3분기 일반 성인 등 접종 계획

가까운 곳에서 접종…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

면역 형성 정도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적 완화

병상 등도 본래 기능 회복…진단 역량은 강화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화상으로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하고 있다. 2021.01.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보고에 화상으로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하고 있다. 2021.01.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기 안정을 위한 백신 접종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전 국민 무료 접종으로 접종률 70%를 달성해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전략이다.

1분기 요양병원 등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시작으로 2분기 고위험군, 3분기 일반 성인 등 접종 대상자를 확대해 나간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접종센터와 유통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인력을 확보해 접종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백신 접종을 통한 면역 확보 현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체제를 개편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25일 2021년 업무보고를 통해 이 같은 백신 접종 계획을 밝혔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1분기 의료진, 2분기 고위험군, 3분기 성인 접종

정부는 과학적 근거와 안정성,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 등을 통해 전 국민 무료 접종을 실시하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기로 했다.

정부의 예방접종 목표치는 전 국민의 70% 우선접종권장대상자의 80%다. 우리나라는 현재 5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상태이며, 노바백스와의 협상을 통해 2000만명분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이날 "예방접종이 법으로 강제된 것은 아니고, 본인의 필요 또는 선택에 따라 참여율은 달라질 수 있어서 목표를 80%로 잡았다"면서 "다만 정부는 본인과 주변사람의 안전, 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예방접종 순서는 1분기 요양병원·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가 먼저 맞는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와 성인(19~64세) 등이다. 4분기에는 2회 접종분의 2차 접종, 3분까지 접종을 하지 않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한다.

우리나라가 확보한 백신 중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mRNA백신으로, 냉동보관 및 유통이 필요하다. 정부는 전국 각지에 250개 mRNA백신 접종센터를 설치하고 접종인력 6000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등 바이러스벡터 백신은 접근성을 고려해 전국 약 1만여곳을 선정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집단생활시설에 거주하느 어르신 등을 위해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한다.

정부는 백신 접종을 위해 ▲백신도입 ▲백신유통 ▲접종준비 ▲접종시행 ▲이상반응 등 5단계 상황마다 관계부처 간 협력을 통해 지원조직을 설치하고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민 불안 해소와 신뢰 향상을 위해 허가신청 전부터 심사까지 전문성을 강화한다.

정부는 허가신청 전에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지난해 10월, 셀트리온 항체치료제의 경우 지난해 11월. 화이자와 얀센 백신의 경우 지난해 12월부터 임상시험 자료 등을 사전검토하고 있다.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백신 중 1개 품목은 심사를 완료했고 13개 품목도 심사가 진행 중이다.

외부전문가 자문은 기존 중앙약사심의위원회에 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과 최종점검위원회 등을 추가해 3중으로 강화한다.

당국은 제약사 등에서 허가신청이 접수되면 현행 180일 소요기간을 40일까지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셀트리온 치료제는 2월 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월 둘째 주 허가가 예상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월 셋째 주에 출하승인을 목표로 한다.

시판 이후에도 국민이 알기 쉽도록 눈높이 소통을 지속하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가짜뉴스에는 적극 대응하면서 국민들의 백신 접종을 독려할 계획이다.

국산 치료제와 백신 개발도 끝까지 지원해 자주권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공개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경과를 보면 백신의 경우 제넥신과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치료제는 셀트리온 치료제가 1분기 내 허가가 예상되고 GC녹십자 치료제는 임상 2상이 진행 중이다.

정부는 "2020~201년 총 4563억원을 지원해 치료제는 올 2월, 백신은 연내 개발을 목표로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면역 형성땐 생활방역 전환…진단검사 역량은 강화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형성되는 면역 정도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도 개편해 나가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관계자는 "고령층 접종이 끝나서 면역을 확보하는 순간 현행 거리두기 체계의 성격을 근본적으로 재고찰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강력하게 거리두기를 할지, 성격을 바꿀지는 (접종률을)보면서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세 차례에 걸친 거리두기 개편을 예고했다.

1단계는 고위험군 면역이 형성된 이후다. 방역 긴장은 유지하되 거리두기 단계 조정기준을 재검토하는 방식이다. 지금처럼 시설별 운영 제한 등의 시스템을 5인 사적 모임 금지와 같은 행위별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게 골자다.

2단계는 중위험군까지 면역을 형성했을 때다. 이 시기에는 강제성 보다는 권고와 참여 중심으로 생활방역을 준비하고, 고위험 활동 방역수칙을 강화한다.

집단면역이 형성되면 3단계 개편이 이뤄질 예정이다. 방역과 일상이 공존하는 생활방역이 일상화되고, 감염병 예방과 대응을 위한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보건당국이 중환자 치료를 위해 확보했던 중환자 병상 600~700여개를 백신 접종이 본격화는 2분기부턴 규모를 다소 줄여 긴급치료병상 중심으로 가동한다.

정부는 3차 대유행이 가속화하던 지난해 12월13일 '수도권 긴급 의료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수도권에 매일 10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할 경우를 가정해 중환자 병상 300개, 전담병원 2700개, 생활치료센터 7000개 등 1만병상을 확보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런 계획은 의료기관 등의 도움으로 현재 목표치를 모두 초과해 중환자 병상은 663개, 전담병원 병상은 2785개, 생활치료센터는 8583개실을 확보했다.

정부는 우선 1분기에는 확보된 병상을 지속 운영하되 2분기 이후에는 지난해부터 구축 중인 긴급치료병상을 중심으로 충분한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2월 고위험군과 의료진 등을 중심으로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면 고위험군 확진자 감소로 중환자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반면 3차 유행 안정화 이후에도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병상을 비워두는 건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다.

감염병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는 안정화 시기에는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필요할 때 즉시 재가동이 가능하도록 '예비지정제'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노인, 투석환자, 정신질환자 등 특수환자는 특성을 살린 특수병상을 확대 운영하고 의료인 처우개선과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양성, 사회서비스원의 간병인 지원 등 의료·돌봄 인력을 적극 지원한다.

대신 유전자 증폭(PCR) 검사량은 올 상반기 24만건,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올해 말 1000개소, 역학조사관은 385명으로 각각 확충해 코로나19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