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의힘 女의원들 "정의당, 與보다 낫다…성인지 교육해야"

등록 2021.01.25 16:51:44수정 2021.01.25 18:27: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의당, 치부 솔직히 드러내…민주당보다 일반적"

"장혜영 용기 응원…책임 있는 자세로 나와 다행"

선거비용 보전 금지, 여야 논의 등 대책 촉구도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서진 기자 = 25일 정의당의 김종철 대표 성추행 사건 대응과 관련해 국민의힘 여성 의원들이 "민주당보단 백배 낫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성인지 교육', '여가부 대응' 등 성범죄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의당 대응은) 민주당보단 백배 낫다. 기본적으로 잘못을 인정할 줄 안다"며 "성범죄는 정말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이지만, 젠더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왔던 정당으로서 자신의 치부를 솔직하게 드러냈단 점에선 민주당보다는 훨씬 일반적으로 봤다"고 전했다.

김미애 최고위원도 "장혜영 의원이 용기를 낸 데 대해선 상당히 응원한다. 정치권에서 계속 시끄러웠는데 이런 일들이 생긴다는 게 참 참담한 심정"이라며 "어쨌건 피해자, 가해자가 모두 그 사실에 대해 얘기했고 책임 있는 자세로 나오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말했다.

윤주경 의원은 "일어나면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면서도 "희망적으로 봤다. 앞으로 이런 일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였고, 장혜영 의원이 참 반듯하단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과) 다르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 하나의 좋은 선례를 만든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장 의원이 하나의 전환점을 만든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정치권 내 성범죄 근절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의 논의도 필요함을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정재(오른쪽 세번째) 국민의힘 의원과 당 소속 여성의원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금희, 허은아, 전주혜, 김정재, 윤주경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정재(오른쪽 세번째) 국민의힘 의원과 당 소속 여성의원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금희, 허은아, 전주혜, 김정재, 윤주경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1.01.20. [email protected]


윤 의원은 "우리 당도 처음 개원할 때 성인지 교육을 하겠다고 했는데 개원이 늦어져 못 했다. 처음 (의정활동을) 시작할 때 그런 교육을 한 번쯤은 받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성추행으로 인해 보궐선거를 했을 때, 그 원인을 제공한 정당 후보에 대한 선거비용을 주지 않는다는 법안 등을 발의했다. 그런 법들을 통과하고 지킴으로써 바로 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미애 의원은 "박원순 사건 이후 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2차 가해를 한 쪽이었다. 이건 정쟁 대상이 아니라 열어놓고 근원적 해결책을 논의해야 한다"며 "여성가족부가 (대책 마련을) 잘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잘 못하고 있다"며 여가부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반면 정치권 내 성범죄를 단기간 내 예방하긴 어려울 거란 목소리도 나왔다.

익명을 요구한 여성 의원은 "바뀌기 힘들다. (특히 여당은) 지자체장, 서울시, 심지어 정당에 이르기까지 여성에 대한 시각, 심지어 같은 여성마저 피해호소인이라고 여성을 수단화하는 데 대해서 그 습성을 버리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사람이 아닌 이념이 먼저다'라는 인식을 봐서는 기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