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소영 "장혜영에게 연대 보내…정치권 자성과 성찰 필요"

등록 2021.01.26 10:06:37수정 2021.01.26 10:0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누구나 성폭력 가해자·피해자 될 수 있다는 것 보여줘"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상임위 위원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지켜보고 있다. 2020.06.09.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상임위 위원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지켜보고 있다. 2020.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원내부대표는 26일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로부터 성추행 피해를 입은 장혜영 정의당 의원을 향해 "위로와 존중,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고 전했다.

이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장 의원은 고통스러운 상황 속에서 사건을 당당히 밝히고 '피해자다움', '가해자다움'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자명한 사실을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큰 질문을 던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가해자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가해자, 피해자가 될 수 있으며 누구라도 동료 시민을 동등한 존재로 대하는 데 실패하는 순간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우리 사회의 성폭력은 단순한 개인 일탈이 아닌 남성중심적 위계적 문화가 원인이다. 단순한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고 외면하는 순간 한 뼘 나은 사회를 만드는 길에서 멀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온전히 밝히고 회복에 집중하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사회제도와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모두 이번 사건을 변화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아프고 괴롭게 고백할 수밖에 없는 정치권 내 성폭력 사건들에 대해 우리 모두의 자성과 성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부대표는 원대회의가 끝난 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언행이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 결과에 대해 "당 차원의 논평을 확인해봐야겠다"면서도 "인권위 조사 결과와 개인적인 입장을 존중한다. 이 사안과 관련해 우리 사회가 반성해야 할 부분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정치권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미투 이후에도 성폭력이 계속 벌어지는 부분에 대해 책임감이 크다"며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조직은 없다 생각한다. 모두가 같이 반성하고 성찰해 사전 예방뿐 아니라 피해자들이 일상으로 빨리 회복하게 하는 사회문화 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