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영찬 "靑, 필요하다면 北에 건넨 USB 공개 검토할 것"

등록 2021.02.01 10:08: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반도신경제구상 내용 당시도 보도돼…원전 無"

"野 말대로면 1994년 YS 경수로 지원도 이적행위"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9일 오전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북한 핵실험장 폐쇄 시 대외 공개와 북한 표준시를 서울 표준시로 통일하자는 제안이 있었다고 전했다. 2018.04.2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9일 오전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북한 핵실험장 폐쇄 시 대외 공개와 북한 표준시를 서울 표준시로 통일하자는 제안이 있었다고 전했다. 2018.04.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지난 2018년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한반도신경제구상' UBS에 원전 지원이 포함됐다는 의혹과 관련, "필요하다면 (USB) 공개를 해야 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문재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의혹 해소를 위해 그 UBS를 시원하게 공개할 수도 있지 않는가'라고 묻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쨌든 제가 직접 언급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지만 그 부분에 대한 검토들은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USB 내용에 대해 "그 당시에 언론에도 보도가 된 바가 있다.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겨 있고, 북한이 핵을 포기했을 경우에 우리가 어떤 식의 경제적인 발전 구상을 준비하고 있다라는 부분들이 들어가 있었던 것"이라며 "그중에 이제 하나가 에너지 협력 분야가 있었을 것이나 그 안에도 원전이라는 부분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북한에 원자력 발전소 지원 가능성에 대해선 "원전은 플루토늄 추출 가능성이라든지 국제적인 핵 비확산 규범에 따라서 국제적인 합의가 있지 않고서는 남북 간이 합의에서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부적으로 원전 관련 문건을 생성한 이유에 대해선 "북미 간에 합의가 이루어졌을 경우에 이 경수로 지원이라는 사안들이 또 다시 제기될 수가 있는 것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 산자부가 과거의 사례들을 검토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며 "(청와대가) 지시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이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맹공을 퍼붓는 배경에 대해선 "선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돼 있다고 생각을 한다"며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있는데 이 국민의당 내부가 상당히 소란스러웠지 않는가"라고 상기시켰다.

그는 "후보들 간 비방전이라든지, 안철수 후보하고의 단일화 문제라든지 사실은 이 논리에 갇혀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최근에 떨어졌다"며 "이 사실을 모를 리 없는 국민의힘에서 이걸 침소봉대하고 그리고 북풍을 선거전에도 활용하려고 하는 명백한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도 "1994년 민자당이 집권했던 시절이다. 민자당이 국민의힘 전신 아닌가. 국민의힘 전신인 민자당이 북한에 실제로 경수로까지 지원했다"고 문민정부 시절 경수로 합의를 상기시킨 뒤 "우리 정부가 낸 돈이 당시 1조 5000억원이다. 그러면 이거야말로 이적행위"라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