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원 "北, 코로나 백신·치료제 원천기술 탈취 사이버 공격"(종합2보)

등록 2021.02.16 22:38: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매일 사이버공격 시도, 국정원이 대부분 선제 차단"

하태경 "화이자 해킹도"…北 소행 특정할 보고는 없어

"코로나 동향 안정적…국경 사람·짐승 사살 재차 하달"

"김정은 건강 이상 없어…김여정 실질적 위상 안 변해"

'남한 영상 유입·유포시 최대 사형…시청 시 징역 15년"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북한 조선중앙TV가 8일부터 11일까지 김정은 당 총비서 주재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12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1.0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북한 조선중앙TV가 8일부터 11일까지 김정은 당 총비서 주재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12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1.02.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지훈 정진형 기자 = 국가정보원은 16일 북한의 사이버공격 중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원천기술을 탈취하려는 시도가 있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이날 박지원 국정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비공개 전체회의 결과브리핑에서 "매일 평균 사이버공격 시도가 158만건이다. 전년 대비 32% 증가했고, 국정원이 유관기관과 대응해 대부분 선제 차단했다"라며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원천기술 탈취 시도가 사이버 공격 중에 있었다"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어 "화이자도 해킹당했다고"라고 언급했다. 다만 이날 국정원 보고에서는 화이자에 대한 해킹 시도가 북한의 소행임을 특정할 수 있는 취지의 보고나 질의응답은 없었다고 정보위 한 관계자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행정망 침투를 위한 주차관리업체 시스템 해킹, 첨단 기술 및 금전 탈취 목적으로 해킹 메일을 뿌리고 있고, 기업 해킹 랜섬웨어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북한 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경 접경지대는 여전히 삼엄하게 차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 의원은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에서의 코로나 확산 관련, 밀수행위 처벌을 강화하고 국경 접근 사람·짐승 사살명령도 재차 하달했다"라며 "수입물자로 인한 코로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신의주 남포동에 대거 소각장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북중 교역 규모는 지난해보다 75% 감소했다"라며 "작년 9월 이후가 국경을 전면 차단한 시점인데 마지막 4분기는 전년보다 99% 감소했다"고 전했다.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도 "(코로나 동향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보고됐다"라며 "식량은 100만t 정도 부족해 3~4월에 춘궁기가 되지 않을까 예상하면서도 극심하게 우려되는 건 아닌 거로 보고됐다"고 부연했다.

북한 내부 특이 동향은 감지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국정원은 김정은 총비서의 건강에 이상이 없다고 했다"라며 "당대회에서 3일간 총 9시간을 연설하고, 당전원회의에서도 4일 내내 연설하는 등 이상징후를 보이지 않고 있다. 걸음걸이나 속도를 분석할 때도 이상 없다고 보고됐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16. [email protected]

또 "김여정은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제외되고 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지위가 변경됐음에도 실질적 위상과 역할이 전혀 안 변했다고 국정원은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위가 내려간 것은 김정은의 지위를 부각하고 내외의 관심을 낮추기 위한 방편이며, 또 한편으로는 성과가 미흡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리설주 여사가 공식 석상에 1년간 나오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정원은 코로나 때문에, 방역 문제 때문에 공개 석상에 등장하지 않는 게 아닌가 추론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김정은은) 북한 당대회에서 인적 개편을 단행해 중앙위원 평균연령이 대폭 낮아지고 내각도 절반 이상 교체하고, 40~50대 실무책임자도 대거 기용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김 의원은 "북한이 김정은 영문표기를 체어맨(chairman)에서 프레지던트(president)로 변경했다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말했다. 또 "북미 관련해서는 자의적 언급을 말라는 지시를 재차 하달했다고 한다"라며 "최선희는 7개월 이상 공개석상에 등장 않고 있으나 외무성 제1부상 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리선권이 승진한 건 대외업무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조치로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북한은 "남한 영상물 유입·유포 시 최대 사형, 시청하는 것은 (처벌 수위를) 기존의 징역 5년에서 15년으로 강화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