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청 역대 최고" 외쳤지만…文·與, 신현수 '악재' 고심

등록 2021.02.19 16:47: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역대 가장 좋은 성과 낸 당·정·청" 특급 칭찬

2시간 가까이 진행된 간담회 신현수 언급 없어

장고 이어가는 신현수…어떤 선택이든 與 부담

文대통령·與지도부, 코로나와 민생 의제 집중

4차 지원금 당정 이견에 고루 다독인 文대통령

文, 이낙연 '기 살리기'…"국민위로지원금 검토"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2.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2.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4개월여 만에 한자리에 모여 당·정·청 간 단합과 소통을 강조했다. 간담회에서 정국의 핵으로 떠오른 신현수 민정수석 '사의 파동'과 관련해선 일절 언급이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덮친 '사의 리스크'에 당·청 간 고심이 깊어지는 기류다.

문 대통령과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약 1시간 50분 동안 청와대에서 도시락을 겸한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당초 예정했던 1시간을 훌쩍 넘겨 2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지금처럼 잘 단합하고, 당·정·청이 활발한 논의로 한마음을 만들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 때가 없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역대 가장 좋은 성과를 낸 당·정·청이라고 자부해도 좋다" 등의 '특급 칭찬'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앞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이 당·정·청 간 원활한 관계를 강조한 것은 새해에도 원팀 기조를 이어가나가 주요 법안 처리 등에 속도를 내 달라는 당부 메시지로도 볼 수 있다. 내달이면 이 대표의 임기가 종료되고, 본격적으로 '대선 레이스'가 시작되는 만큼,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시급한 법안에 대해선 속도를 내달라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한국판 뉴딜과 경제 활력 법안의 신속한 처리가 중요하다"며 "아직 처리하지 못한 법안들을 2월 국회에서 최대한 많이 통과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특별법 등 지역 현안 법안들을 처리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며 박홍배 최고위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1.02.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며 박홍배 최고위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1.02.19. [email protected]

청와대는 "굉장히 진지한 간담회였다, 폭넓은 국정과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이목이 집중됐던 '신현수 사의 파동'과 관련한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지난 1년간 고생한 지도부에 대한 격려 성격을 담아 만든 자리인 만큼, 예민한 현안 주제를 다룰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여권 관계자들의 공통된 전언이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신 수석 사의 건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관련한 대통령의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도 "신 수석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다"며 "오늘은 재난지원금 등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많은 분이 모인 회의에서 그런 문제를 논의할 자리가 아니다. 그와 관련된 말이나 논의는 없었다"고 거듭 밝혔다.

주말까지 신 수석의 사의 고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 데다, 당·청 다수가 모인 공개석상에서 인사 관련 문제를 주고 받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날 오전 "다수가 모인 자리에서 인사 관련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한 것도 갈등이 외부로 노출되는 데 대한 경계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신 수석이 18일부터 자신의 거취를 두고 장고에 들어간 상태이나, 어떤 결론을 내든 정부·여당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현재까지는 신 수석이 그만두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끝내 그가 그만 두겠다고 결정한다면, 대통령이 직접 데려온 참모가 두 달도 채우지 못한 채 자리에서 물러나는 격이 된다.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다가올뿐더러 여권과 검찰 간 갈등도 돌이키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1.02.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1.02.19. [email protected]

그러나 당·청이 연일 신 수석 '면 세우기'에 나서고 있는 만큼 신 수석이 대승적으로 업무 일선에 복귀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검찰 간부 인사 갈등의 당사자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전날 "신 수석과 더 소통할 것"이라며 갈등 봉합에 나섰다. 이 대표도 이날 "소수의 고위급 소통이 계속되고 있다"며 신 수석의 복귀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 않았다.

신 수석이 사의를 거둬들이더라도 임기 말까지 법검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그의 거취 문제는 계속 도마 위에 오를 것이란 관측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지금처럼 간다면 검찰 측 '중재자'를 자임한 신 수석과 여권 핵심부와의 갈등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신 수석이 구겨진 자존심을 회복해 복귀한다면 검찰 조직과 원만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모멘텀이 될 수 있다는 기대 섞인 시선도 있다.

내년 대선의 전초전인 4월 보궐선거가 한 달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불거진 악재는 정부·여당으로선 큰 리스크다. 문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간담회에서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의제에 집중한 것에서도 인사 파동과 별도로 '일 하는 정부'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볼 수 있다.

간담회에서는 4차 재난지원급 지금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지원금은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돼야 한다", "당에서는 재정 여건도 감안해 달라"며 지원금 지급 방식과 시기를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 당정을 고루 다독였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2.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2.19. [email protected]

또 당정 간 감정적 이견 노출이 자제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도 형성됐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당 참석자 가운데) 당정 간 이견이 절제돼 알려지는 게 좋겠다는 취지의 말씀과 논의가 있었다"라며 "특히 감정적 표현이나 그와 유사한 이견 노출은 자제되는 게 맞다는 취지의 공감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 국민 지급'을 주장했던 이 대표 기 살려주기에도 나섰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이 되면 '국민위로지원금', '국민사기진작용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종식'이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어쨌거나 이 대표에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그동안 지도부에서 말했던 경기진작용 전국민지급을 대통령께서 수용한 것으로 본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