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브리핑 담벼락 낮춰 소통 강화한 정 총리…대선 행보 몸풀기?

등록 2021.02.26 05:00:00수정 2021.02.26 05:33: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총리실 출입, 타부처 출입 기자 등 50여명 온·오프라인 참여

'가덕도 반발' 국토부, '검찰개혁 속도론' 당청 이견 등 답변

'방역→국정 현안' 메시지 확장하며 대권 이미지 쌓기 시선

丁총리 "언론과 잘 소통해 국민 제대로 섬기고자 하는 취지"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첫 개방형 정례브리핑에서 출입처 중심 기자단 운영 지원 개선방안 및 주요 정책현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1.02.2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첫 개방형 정례브리핑에서 출입처 중심 기자단 운영 지원 개선방안 및 주요 정책현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1.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매주 목요일마다 정례 브리핑에 나선다. 폐쇄적인 기자단 문화를 깨고 열린 소통의 공간을 만들겠다는 취지인데, 일각에선 대권을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정 총리는 지난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총리 브리핑'을 진행했다. 정부 온라인 브리핑 시스템인 E-브리핑을 통해 30분간 생중계 되는 방식이었다.

총리실에 따르면 현장 참석 및 카카오톡 메신저로 참여한 총 50여명의 기자 중 절반은 총리입 출입이고 절반은 다른 정부부처 출입 기자단으로 구성됐다.

현장 취재 기자들의 즉석 질문에 이어 브리핑 시작 30분 전 메신저로 취합된 질문 등 총 9개 현안 관련 질의응답이 오갔다.

정 총리는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둘러싼 국토교통부의 반대 보고서 논란,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를 중심으로 청와대와 당 사이 불거진 '검찰개혁 속도조절 논란'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답변했다.

정 총리는 특유의 완곡한 화법을 사용하면서도 국토부를 겨냥해서는 "행정부는 입법이 이루어지면 그 법을 집행할 의무가 있다"며 사실상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통과 후 협조할 것을 압박했다.

중수청 설치를 서두르는 당을 향해서는 "당에서 제안된 것이서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도 "매사가 시기가 적절하느냐, 또 준비가 되어 있느냐 등등 그런 문제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의중을 내비쳤다. 총리실 관계자는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과 같은 뜻"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첫 개방형 정례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02.2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첫 개방형 정례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02.25. [email protected]

이번 브리핑은 지난 18일 언론개혁을 주제로 열린 목요대화 논의에서 시작됐다. 폐쇄적인 출입처 및 기자단 관행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개방형 브리핑' 실시가 제안됐고, 총리실 내부 건의를 정 총리가 받아들이면서 추진됐다.

정 총리는 브리핑 인사말에서 "시대흐름에 맞춰 언론도 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정부와 언론 간의 소통이 국민 눈높이에 맞게 보다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커졌다"며 "브리핑의 문턱도 과감하게 허물겠다. 앞으로 이 시간이 우리 국민 모두에게 열린 민주주의 훈련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만 "기자단을 해체하거나 폐쇄한다고 하는 것은 아주 지혜롭지 못한 일이고 그럴 계획이나 생각도 갖고 있지 않다"며 "기자단은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을 터이고 만약에 그 운영에 혹시라도 문제가 있다면 그런 것을 바로잡으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언론개혁'에 앞장서는 모양새를 취하면서도 기존 출입 언론들과 정면 충돌을 피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 총리가 직접 브리핑을 나서는 것과 관련, 일각에선 사실상 대권을 염두에 두고 몸풀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주로 방역 관련 메시지를 냈던 정 총리가 매주 정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회를 가지며 대권주자로서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 주력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정 총리는 이를 의식한 듯 브리핑 말미에 이번 브리핑 배경을 두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행정 책임자로서 언론과 좀 더 잘 소통함으로 해서 국민을 제대로 섬기고자 하는 것이 저의 근본 취지"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