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은경 "코로나 백신과 이상반응 연관성, 파악 쉽지 않아"

등록 2021.03.03 16:00: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료 전문가 의견과 기존 자료를 통해 판단"

백신 제조번호·접종 과정·이상반응 임상 확인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3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와 조사 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1.03.03.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3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와 조사 경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1.03.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재희 정성원 기자 =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나타나는 이상반응과 백신 접종 간 연관성을 파악할 때 백신, 접종 과정, 이상반응 임상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질병관리청장)은 3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 안내 브리핑을 열고 "의료 전문가들과 전문가팀을 구성해 역학조사와 여러 가지 조사 결과를 보고 이중으로 판단하는 절차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예방접종 이후 생기는 모든 증상과 질병을 '이상반응'이라고 표현한다. 이상반응에는 백신 개발 과정에서 알려진 접종 부위 통증, 발열, 근육통, 오심, 구토,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 외에 급성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니필락시스도 포함된다.

정 단장은 "예상치 못한 이상반응이 접종 건수가 늘어나면서 발생할 수 있다"며 "특히 신규 백신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인과성에 대한 파악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 단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2억명 이상 예방접종을 받은 상황이고 각국에서 한 달 정도 운영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분석 결과들을 많이 내고 있다"며 "백신과의 인과성이 얼마나 있느냐에 대해 기존 자료와 전문가들의 판단을 통해 판단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 간 연관성을 확인할 때 ▲백신 이상 여부 ▲접종 과정 ▲임상 증상 등 세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정 단장은 "동일한 예방접종 백신을 동일한 제조번호(로트번호)를 맞은 접종자들도 유사한 증상이 있었는지를 확인한다"며 "백신 제품에 이상이 있는지를 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단장은 "동일한 의료기관에서 맞은 사람, 같은 날 맞은 사람도 비슷한 이상반응이 있는지 확인한다"며 "접종 과정상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라고 밝혔다.

정 단장은 "이상반응에 대한 내용, 어떤 임상적인 증상이었는지, 어떤 검사 소견을 보였는지, 사망에 이르게 된 원인이 다른 요인으로 설명이 가능한 건지 등을 임상적으로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판단해서 인과관계에 대한 판단을 하겠다"고 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27일과 이달 2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요양병원 입원환자 2명이 이날 오전 숨졌다.

방역당국은 요양병원 관할 지자체와 함께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당국은 보건의료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지자체 신속대응팀, 질병관리청 피해조사반 검토를 거쳐 백신 접종과 사망 사계 간 인과성을 평가해 공개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