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법무장관·공수처장·민정수석 모두 '비검찰'…차기 총장도?

등록 2021.03.05 11:20:05수정 2021.03.05 11:3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성윤 지검장 등 친여 인사 거론돼

조남관도 유력 후보…내부 추스르기

법무부 조만간 추천위 구성해 논의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사의를 표명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탄 차량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떠나고 있다. 2021.03.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사의를 표명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탄 차량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떠나고 있다. 2021.03.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청와대·여당과 갈등을 겪으며 임기를 이어왔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을 떠나면서, 뒤를 이을 차기 총장 후보군에 관심이 쏠린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비(非)검찰 출신 낙점 가능성도 엿보인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청와대는 윤 총장의 후임 총장 인선 작업에 착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의 사의 표명 직후 1시간여 만에 이를 수용한 것을 비춰봤을 때 인선 작업 역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총장으로 강력하게 거론되는 후보는 단연 이성윤(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을 이끄는 이 지검장은 문 대통령의 경희대 후배로, 친여 성향을 지닌 인물로 꼽힌다.

지난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이동한 이 지검장은 윤 전 총장의 전보 요청에도 2차례 유임하는 등 청와대의 신임을 받고 있어 차기 총장 후보로 거론돼왔다.

다만 이 지검장이 '김학의 사건'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는 점, 윤 전 총장의 처가·측근 수사를 맡고도 별다른 진척 없이 내부 통솔력만 잃었다는 점 등으로 이번 총장 후보로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사의를 표명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떠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3.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사의를 표명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떠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3.04. [email protected]

이에 조남관(56·24기) 대검 차장검사, 김오수(58·20기) 전 법무부 차관 등 검찰 조직 이해도가 높으면서 정치적 색깔이 뚜렷하지 않은 무난한 인물도 후보로 꼽히고 있다.

윤 전 총장의 사퇴로 혼란스러운 조직 내부를 추스르는 임무를 차기 총장이 맡은 만큼, 다양한 검찰 구성원들과 소통이 가능한 인물을 중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처장·차장, 법무부 장·차관 등을 모두 판사 출신으로 채운 것처럼 검찰총장에 비(非)검찰 출신을 앉히는 파격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전날 신현수 민정수석의 후임으로 비(非)검찰 출신인 김진국(58·19기) 감사원 감사위원을 새로 임명한 점도 주목된다. 김 수석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부회장 등을 지낸 바 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직원들에게 인사하기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직원들에게 인사하기 위해 청사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3.04. [email protected]

법무부는 조만간 차기 총장 후보자를 추천하기 위한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할 전망이다.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총 9명의 위원으로 꾸려진다. 위원회가 검찰총장 후보자로 3명 이상을 추천하면 법무부 장관은 이를 존중하는 것이 원칙이다.

차기 총장은 여권서 추진 중인 수사·기소 분리 방안,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설치 등 현안과 윤 전 총장의 사퇴로 혼란스러운 조직 분위기를 수습하는 등 임무를 맡게 된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의 임기가 끝난 이후로 미뤄졌던 대규모 검찰 고위·중간간부 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보여,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소통하고 이를 조율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