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흥 신도시 예정지 주민들 LH 직원 땅 투기 의혹 강력 비난

등록 2021.03.05 18:32: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업 추진 취소 행정소송도 추진

시흥 신도시 예정지 주민들 LH 직원 땅 투기 의혹 강력 비난


[시흥=뉴시스] 박석희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에 조직적으로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설명회 등을 통한 집회를 잇달아 갖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더욱이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 13명 중 5명이 경기지역본부 과천 의왕사업단 소속으로 땅을 사기 시작한 지난 2018년 당시 보상1부와 2부 소속이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주민들의 반응이 예정지 취소 등 반발 수위가 강해지고 있다.

경기 시흥시 과림동 신도시 대책위원회는 5일 대책위 발족에 따른 설명회를 열고,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런 일은 있을 수 없으며, 국가에서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 주민은 “여기서 태어나 지금까지 많은 불이익을 참으며 땅을 지켜오다가 이제 강제 수용을 당할 상황에 놓였는데 LH 직원들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산 뒤 하루아침에 많은 부당이득을 보려 했다"라며 성토했다.

또 선남규 시흥·광명특별관리지역 토지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등으로 이곳 신도시 개발계획의 정당성이 훼손됐다"라며 "공공주택지구 지정 예정을 철회하고, 민간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그는 전화 통화에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으로 정부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성은 크게 떨어졌다”며 “일단 사업 추진을 취소하고 애초 계획했던 특별관리지구 개발 계획에 따라 토지 수용 혼용방식으로 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광명·시흥 주민연합체 회원 100여 명은 모임을 갖고, “공공을 주도해야 할 사람들이 투기를 일삼았는데 이대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며 “3기 신도시 예정지를 취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 주민은 “30년, 50년 지키던 땅을 LH 직원들이 내부 정보망을 활용해 땅을 사들인 것 아니냐”며 “사업은 당연히 취소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날 주민 모임 전까지 광명·시흥 주민연합체 대표를 맡았던 안익수 전 대표는 “사업 취소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반응이 강경하다”며 “행정소송 등 향후 추진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이미 특별관리지구 개발 계획에 따라 전체 9개 지역 지구 중 7개 지역이 개발 충족 요건을 마치고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에 관련 서류를 오래전에 제출했다”며 사업 추진 재고를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투기 의혹 직원 중 경기지역본부 과천 의왕사업단 소속으로 알려진 5명은 광명 시흥이 인천지역본부 담당이지만 감시망을 피해 인근 광명 시흥지역의 땅을 대거 사들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변 시세에 훤하고 개발 정보가 있었기에 많은 땅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들은 배우자까지 끌어들여 매매 가격의 60%가량인 58억 원을 대출받아 땅 매입에 쓴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