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기승전경제, 전통적 증세 아닌 기본소득으로 지속성장"

등록 2021.03.07 16:15: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제 살리고 복지 확대 위해선 증세 불가피"

"정치인과 관료, 학계, 국민 이해 선행돼야"

"증세 불가피성 위기인 동시에 새 조세소득정책 기회"

"없는 길 찾아내는 것이 정치"

[수원=뉴시스] 3일 경기도 국회의원 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3일 경기도 국회의원 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박상욱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7일 "전통적 증세가 아닌 기본소득 목적세로 장기적으로 증세해 지속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주권 국가의 세금은 이론적으로 전액 국민을 위해 쓰이지만 현실에서는 국민이 조세의 용도를 불신하므로 증세가 쉽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제를 살리고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증세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중부담 중복지를 거쳐 북유럽 같은 고부담 고복지로 가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증세가 불가피하다"며 "증세가 국가경영 비용을 충당하는 차원이라면 최소한으로 절제되어야 하지만, 그것이 경제를 살리고 복지를 확대하며 납세자에게도 이익이 되는 것이라면 피할 이유도 없고 피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증세처럼 국민 부담을 늘리는 정책은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만큼 전통적 증세가 아닌 기본소득 목적세 도입을 주장했다.

이 지사는 "세금을 더 내는 중산층과 부자에게는 혜택이 없고 세금을 거의 안내는 저소득층의 선별복지를 위해 증세하거나, 세금용도가 정치인에 전적으로 맡겨진 전통적 증세는 조세불신에 따른 저항이 극심하여 증세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기본소득(목적세)을 도입해 '증세한 세금을 전액 국민에게 공평하게 지급'하면 9대 1의 소득불균형 때문에 압도적 다수의 국민은 '내는 세금보다 받는 소득'이 많아지므로 증세에 대한 불신과 저항이 적어지고 국민적 합의를 얻기 쉽다"고 말했다.

이어 "'시한부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전액 골목상권 소상공인에 소비되어 매출양극화 완화와 지속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며 "세금이 전액 소비에 투입되어 경제가 활성화되면 성장의 과실을 고액납세자들이 주로 누린다는 점에서 고액납세자들의 반대강도도 떨어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복지정책이자 경제정책인 기본소득(목적세)은 양극화 완화와 지속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융합정책"이라며 "경제효과와 복지효과가 컸던 전국민 대상 1차재난지원금이 연간 몇회건 정례화 되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증세에 대한 국민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정치인과 관료, 학계, 국민의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조세를 '뺏기는 것'으로 인식하고 바람직한 증세조차 불신하는 국민의 동의를 받아 증세에 성공하려면 장기적, 순차적, 단계적으로 치밀하게 증세를 준비해 압도적 다수의 국민이 '증세가 이익'임을 체감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단기적으로는 증세 없이 일반예산 절감으로 연간 1인당 50만원(상하반기 25만원씩 2회) 가량을 지역화폐로 지급해 기본소득의 복지 경제 효과를 체험하게 하고, 중기적으로 연간 50~60조에 이르는 조세감면을 줄여가며 연 50만원의 추가 기본소득을 시행함으로써 감면축소에 따른 부담보다 기본소득에 따른 이익이 더 크다는 점을 체감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탄소세(환경세), 데이터세(디지털세), 로봇세, 토지불로소득세 등 기본소득목적세를 신설하거나 기존 세목에 기본소득목적세를 추가하되 소액으로 시작하여 고액으로 점차 늘려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목적세) 현실화 방안으로 소액에서 고액으로 점차 늘려가는 방안을 제시했음에도, 최초 액수만 지적하며 소액이라 비난하거나 장기적 최종목표액을 당장 지급하자는 것처럼 왜곡해 지금 당장 그 많은 세금을 누가 내느냐는 식의 비난은 말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증세 불가피성은 위기인 동시에 새 조세소득정책 도입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국민이 내는 세금도 국민이 받는 소득지원도 가장 적은 문제(그 덕에 국채비율이 가장 낮음)를 해결하고, 4차산업혁명시대의 소득양극화와 노동종말에 대응하려면 증세의 길은 피할 수 없다"며 "어차피 증세와 복지를 동시에 키워가야 하는 형편이므로 증세를 통해 복지확대와 기본소득을 동시에 시행할 기회가 있고, 1차재난지원금과 향후 지급될 5차재난지원금을 통해 지역화폐형 기본소득 체험 기회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명한 우리 국민들께서 기본소득의 복지경제적 유용성을 납득하여 증세를 통한 기본소득 도입이 예상보다 빠르게 현실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지사는 "없는 길을 찾아내는 것이 정치이고, 일류선도국가가 되는 길"이라며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야 선도국가가 될 수 있다. 이제 추격자에서 추월자가 되어 경제에서도 세계를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