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스텍 연구팀, 빛으로 주사 제어하는 시스템 개발

등록 2021.03.08 13:4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사 맞지 말고 빛만 쬐세요~

사진은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사진은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약물 투여가 필요할 때 빛을 쬐기만 해도 체내 의료기기에서 자동으로 약물을 주입해 주는 새로운 개념의 약물 전달 시스템이 개발됐다.

포스텍(총장 김무환)은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연구팀과 화학공학과 조길원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나노 물질에 작은 빛 에너지를 쏘이면 물질 내에서 ‘상향변환 나노입자’가 코팅된 유기 태양광발전 소자가 자동으로 약물을 제어·전달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약물 전달 시스템은 나노입자가 근적외선 빛을 가시광선 빛으로 변환해 몸 안에 장착된 의료기기에서 필요에 따라 약물방출을 조절할 수 있다. 

그 동안 당뇨병처럼 주기적으로 약물을 주입해야 하는 환자를 위해 반복적으로 주사를 맞는 대신에 자동으로 약물을 주입해 주는 약물전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돼 왔다.

하지만 이런 장치를 작동하기 위한 동력원의 한계로 크기나 모양 등에 제약이 있어 왔다.

연구팀은 태양광발전에서 그 답을 찾았다. 피부 투과가 가능한 근적외선으로 태양광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상향변환 나노입자를 태양광발전 소자로 이용했다.

코어-쉘 구조의 상향변환 나노입자가 코팅된 유기 태양광발전 소자가 근적외선 빛이 조사됐을 때 전류의 흐름을 발생해 기계 전자 시스템으로 제작된 약물전달 시스템을 작동하도록 설계했다. 이렇게 전류가 가해지면 약물저장소를 막고 있는 금 박막이 녹아서 약물이 방출되게 된다.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무환)은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연구팀과 화학공학과 조길원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나노 물질에 작은 빛 에너지를 쏘이면 물질 내에서 ‘상향변환 나노입자’가 코팅된 유기 태양광발전 소자가 자동으로 약물을 제어·전달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사진은 연구 관련 그림.(사진=포스텍 제공) 2021.03.08.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포스텍(총장 김무환)은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 연구팀과 화학공학과 조길원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나노 물질에 작은 빛 에너지를 쏘이면 물질 내에서 ‘상향변환 나노입자’가 코팅된 유기 태양광발전 소자가 자동으로 약물을 제어·전달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사진은 연구 관련 그림.(사진=포스텍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 ‘나노 에너지(Nano Ener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 프론티어, 공학연구센터 및 중견연구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한세광 교수는 “유연한 태양광 발전소자와 약물전달 시스템의 결합으로 빛을 이용한 약물 방출의 제어가 가능하다”며 “인체에 무해하고, 피부 투과도가 높은 근적외선을 통해 약물전달 시스템을 작동한다”고 말했다.

또한 “근적외선을 이용해 몸에 삽입된 의료기기의 정교한 약물방출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체내 의료기기를 이용한 광 치료 기술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