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교육청, 저소득층 학생 '급식카드' 추진…"학교 안와도 끼니 해결"

등록 2021.03.08 19:37: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격수업 중 희망자 급식 제공' 방침...저소득층 학생 2만7000명·1끼 6000원

현행 '교내서 탄력적 급식'은 방역 우려에 꺼리는 곳 많아...'투트랙' 운영 계획

시교육청 "무상급식 단가 3500원...나머지 부분 서울시·자치구 예산지원 필요"

[서울=뉴시스] 지난해 9월 서울 노원구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9.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지난해 9월 서울 노원구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20.09.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시내 저소득층 학생들이 원격수업 기간 학교에 오지 않고도 끼니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급식카드' 제도를 병행한다.

서울시와의 협의를 거쳐 확정되면 저소득층 학생 약 2만7000여명은 매 끼니마다 6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8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원격수업 학생을 대상으로 급식을 제공하지 못하는 학교가 생기면서 끼니를 챙기지 못하는 저소득층 학생들이 생길 수 있다"며 "시에서 운영하는 꿈나무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올해 신학기부터 끼니를 거르는 저소득층 학생이 없도록 원격수업을 듣는 학생도 원하면 학교에서 급식을 제공하도록 '탄력적 급식'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일선 학교에서는 탄력적 급식을 꺼리는 사례가 적지 않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가장 높은 급식시간에 학생이 몰리게 되고, 방역에 허점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서울교사노동조합이 지난 1~3일 진행한 설문을 보면 시내 교사 1204명 중 84.6%인 1019명이 탄력적 급식 방침에 반대했다. '학교 방역의 문제'를 꼽은 교사가 24.1%, 협소한 학교 식사 공간·배식 문제를 꼽은 교사가 22.4% 순이었다.

이처럼 학교가 '탄력적 급식'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 저소득층 학생들이 가장 피해를 보게 된다. 시교육청은 집 근처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꿈나무카드'를 지급하는, 이른바 '투트랙 방식'을 택하기로 한 것이다.

시는 결식아동의 급식을 지원하기 위해 '꿈나무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시가 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면 아동이 지정된 가맹점에서 원하는 식사를 할 수 있다. 단가는 1식당 6000원으로, 1일 최대 1만2000원을 사용할 수 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최대 2만7039명이 꿈나무카드를 활용해 중식비를 지원받았다.

본래 '꿈나무카드' 사업은 448억원 상당의 재원을 시와 자치구가 각각 절반씩 분담해 이뤄진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4월부터 한시적으로 꿈나무카드 사업에 예산 145억8450만원을 지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한 달 이상 연기되고 원격수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남는 급식 예산을 활용한 것이다. 그러나 올해는 개학이 연기없이 정상적으로 이뤄졌고, 등교가 확대되면서 교육청 예산은 급식 제공에 활용된다.

시교육청은 시와 자치구가 급식카드 지원에 추가로 예산을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무상급식의 경우 단가를 보면 초등학교는 1식당 3500원이나, 이 사업은 6000원"이라며 "이렇게 차이가 나는 부분을 서울시나 자치구에서 메꿔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꿈나무카드 실무 관계자는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한 방식으로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에게 추가로 중식비를 지원하려 한다"면서도 "올해부터는 무상급식이 전면 실시되면서 사업비를 무상급식 관련 예산에서 충당해야하는데, 시 해당 부서와 자치구와도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