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병선 차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R&D기업 애로사항 청취

등록 2021.03.19 14:34: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19 지속대응 위한 R&D 기업 간담회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9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온누리소통방에서 열린 '대학 연구실 안전관리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9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온누리소통방에서 열린 '대학 연구실 안전관리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2.0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제1차관은 19일 오후 코로나19 장기 여파에 지속 대응하기 위한 R&D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기업 R&D 현장의 대응 실태 점검과 지속적인 정책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으며, 코로나로 인해 R&D에 영향을 받고 있는 업종별 대표 및 연구소장 8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에 따른 R&D 활동상 애로를 밝히고, 기업 현실에 맞는 소규모·단기 연구개발과제지원 확대, 연구원 인건비 지원사업 확대, 연구개발비 및 인력개발비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코로나19 위기대응 R&D 활동을 위해 SW 연구인력 확보, 연구원들의 해외출장 제한 등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신속한 제품 인허가 지원 등을 요청했다. 또한 간담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빠른 경제회복과 혁신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민간의 R&D투자 활력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기존 사업에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전문인력 채용지원, 도전형·서바이벌형 연구과제 지원, 특허 담보대출 확대, R&D세제 지원 기준 모호성 해소 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병선 제1차관은 관련부처(부서) 등과 적극 협의하여 R&D 기업의 애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정병선 제1차관은 과기정통부가 기업부설연구소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에 기업부설연구소 역량을 진단하기 위한 진단모델을 개발하였고, 동일 업종 내 연구소의 역량수준을 보여주는 역량진단 서비스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매년 상·하반기 우수 기업부설연구소를 지정해 R&D 선도모델로 육성하고, 기업부설연구소의 역량수준을 유형화하여 상위 단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부설연구소 역량강화 지원사업도 신규 R&D사업으로 기획하고 있다.

정병선 제1차관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경제성장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이 기술혁신에 적극 앞장서야 한다"며 "정부는 기업들이 R&D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지속하고 기업들의 R&D 투자 촉진을 위한 지원정책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