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허경영 "14% 득표 예상했다, 당선무효소송 검토"

등록 2021.04.14 14:04:56수정 2021.04.14 14:07: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7% 득표율 말도 안 돼…최소 10%는 넘어야"

"지지자들이 내 표 어디갔느냐며 아우성"

"선거 불공정 바로잡겠다"

[인터뷰]허경영 "14% 득표 예상했다, 당선무효소송 검토"


[양주=뉴시스] 배성윤 기자 =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해 3위를 기록하며 존재감을 드러낸 허경영 국가혁명당 총재가 당선무효 소송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5만2107표를 얻으며 득표율 1.07%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에 이어 3위에 오른 허 총재는 여야 기성정치에 실망한 유권자들이 보내준 높은 지지와 관심에 반해 득표율이 너무 낮다고 주장했다.

허 총재는 14일 오전 거주지인 양주 하늘궁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면서 "선거가 끝난 후 1%가 조금 넘은 지지율에 지지자들이 매일같이 자기 표가 어디갔느냐면서 실망감을 표출하고 있다"며 "법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지지자들의 아우성에 견딜 수 없을 정도"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선거운동 기간 유세현장에서 나도 스스로 놀랄만큼 사진을 같이 찍고 싶다는 지지자들이 수없이 많아, 유세차량 연단에 올라가는게 힘들었다"며 "득표율이 최소 10%는 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고 자체 분석으로는 14% 가까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고 밝혔다. 

 "당선무효소송을 하면 투표함을 보전해 검표를 다시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면서 "개표 과정에 분명히 이상이 있다고 보여지며, 지지자들의 여론을 심도있게 수렴해 당선무효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허 총재는 특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불공정 선거 프로세스가 있었다면서 분명한 선거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선거운동기간 언론에 강한 불만을 표출한 허 총재는 "언론보도의 불공정"부터 지적했다.

"선거 전부터 선거가 끝날 때까지 양강 구도, 양자 구도 프레임을 한결같이 유지하며 특정 인물들만 방송·보도했다"며 "결과적으로 국민 개개인의 주관을 마비시켜 양자택일을 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또 "선거법상 선거운동기간이 아닌데도 당내 경선과 단일화를 빌미로 여론조사와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열어 모든 방송과 언론에서 여야 정당과 이름을 미리 홍보하는 행태를 보였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정당기호와 여론조사의 불공정도 거론했다.

"여야의 거대 정당 후보들만 1번, 2번, 3번을 차지해 앞서나가고, 군소 정당들은 항상 뒤처진 상태로 시작을 하는 반칙과 같은 행태가 벌어졌다"며 "여론조사도 대상을 공정히 하지 않고 거대 양당 또는 원내 정당 만으로 한정지은데다가, 허경영처럼 먼저 후보로 결정된 인물은 빼고, 아직 예비후보로 등록하지도 않은 사람들 만을 놓고 여론조사를 진행했다"고 비난했다.

게다가 "선거법을 빌미로 집권 정당들만 따로 큰 토론회에 초청해 같은 기탁금을 낸 군소 정당들은 꿔다 놓은 보릿자루 마냥 방관하고 발언권을 묵살했다"면서 "이처럼 불공정한 행태들의 반복으로 인해 여당, 야당에 표가 몰리게 되고 그 결과 여야에서 수백억의 선거보조금을 쓸어가고 기탁금까지 반환받게 됐다"고 성토했다.

허 총재는 "기득권을 없애 백지 상태에서 후보를 뽑아야 한다"며 "이같은 불공정 문제를 내년 대선 때까지 끊임없이 제기해 투쟁할 계획"이라고 별렀다.

 허 총재는 "이번 4·7 재보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한 요인은 자만했기 때문"이라면서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잡느라고 이용된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아울러 "정치는 점잔아야 하고, 선거에 나서면 상대의 인격을 존중해 후보로서의 예의를 지켜야 한다"며 "남이 배 아파 낳은 자식을 무차별적으로 비판하는 행태는 정치인으로서의 기본 자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