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옛 한전연수원 매입 논란 충주시장 "할 말은 많지만…"(종합)

등록 2021.04.13 19:49: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건축물 안전평가 오락가락…최소 10억원 매몰 불가피

[충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충북 충주시는 지난해 매입한 수안보 옛 한국전력 연수원 건물 구조와 기능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연수원 건물.(사진=충주시 제공) 2020.09.10.photo@newsis.com

[충주=뉴시스]이병찬 기자 = 충북 충주시는 지난해 매입한 수안보 옛 한국전력 연수원 건물 구조와 기능 정밀안전진단을 추진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연수원 건물.(사진=충주시 제공) [email protected]

[충주=뉴시스] 이병찬 기자 = 시장 공개 사과까지 야기한 충북 충주시의 옛 한전연수원 매입 논란에 관해 조길형 충주시장이 의미심장한 답변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13일 충주시의회 제255회 임시회 본회의에 출석한 조 시장은 "여러 가지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데, 할 말은 많지만 가슴에 묻고 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건축물 안전성 평가 결과 허위보고 의혹과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사업계획 변경이 늦어지는 이유를 추궁하는 조중근(민·충주 사) 의원의 시정질문에 답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건축물 안전성을 점검한 용역사는 E등급으로 판단했지만, 시 집행부가 시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는 D등급이었다"면서 "왜 용역사의 보고서를 시의회에 제대로 내지 않았나"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옛 한전연수원 건물)리모델링을 철거로 바꾸는 사업계획 변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국토교통부가 요구한 지 수 개월이 지났는데 시는 아직 발주도 하지 않았다"고 질타하면서 "잦은 업무 담당자 교체 때문에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추궁했다.

답변에 나선 조 시장은 "안전성 평가에서 E등급이 나와 옥상의 야외 목욕탕을 아래로 내리는 등 리모델링 계획을 변경해 건축물의 안전성을 조정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의회 허위보고 의혹 제기에 관해서는 "(옛 한전연수원)취득 과정에서 빚어진 논란 때문에 직원들에게 방어 의식이 작용했던 것 같다"고 해명한 뒤 "(건물에 대한)미련을 버리고 철거하라고 지시한 상태"라고 답변했다.

"시의회 때문에 수안보 도시재생사업이 늦어졌다고 생각하느냐"는 조 의원의 추가 질문에 조 시장은 "할 말은 많지만…가슴에 묻겠다"고 응수하기도 했다.

시 집행부의 옛 한전연수원 매입 추진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음을 인정하면서도 이를 문제 삼은 시의회의 파상공세에 대한 서운함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2017년 11월 법원 경매를 통해 옛 한전연수원 소유권을 확보한 민간인 A씨에게 27억2000만원을 주고 건물과 땅을 샀다. 시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채 2019년 말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완료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의회 패싱' 논란을 빚었다. 조 시장은 지난해 5월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 사과했다.

시의회가 뒤늦게 이를 추인했으나 건축물 안전성 논란이 또 불거졌다. 철거가 불가피한 안전도 E등급 건물을 사들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시는 사업계획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가 A씨에게 지불한 건물값은 2억5000만원이다. 철거 공사에 8억원이 더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면서 최소 10억원의 혈세 매몰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시는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의 핵심 시설인 '수안보 플래티움'을 이곳에 지을 계획이다. 온천수 활용 스파시설, 식물원, 식당과 카페 등이 들어선다.

시 관계자는 "옛 한전연수원 건물 안전성 평가 결과는 빈 건물인 현재 상태에서의 안전성과 수안보 플래티움 조성 이후의 안전성이 혼재하는데, 시의회 보고에 두 가지를 혼용하면서 혼란이 생긴 것"이라면서 "시의회에 허위 결과를 보고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