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윤철 "미국·IAEA, 日방류 찬성 아냐…검증하겠단 취지"

등록 2021.04.14 10:03: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美, 모니터링에 협조하자는 것…자국 영향은 적다고 봐"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방출 상황 따라 결정"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일본 동향 및 우리 정부 대응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2021.04.13.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일본 동향 및 우리 정부 대응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2021.04.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4일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지지했다는 언론의 해석을 두고 "찬성한 개념이 아니다"라며 "(일본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해 방출)한다는 걸 검증해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구 실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구 실장은 "일본이 국제 원자력안전기준에 따라서 방출했다고 결정했다고 하니까, 진짜 그렇게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해서 그렇게 제대로 되는지 보겠다는 게 방점에 찍혀 있다"며 "미국에서 국무성에서 발표한 논평도 12일 날 딱 이 톤"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이 국제기구 안전기준에 따라서 방출한다고 결정했다고 하니까, 그 결정에 대해서 효율성이 있는지 모니터링 함에 있어서 일본정부 미국정부 IAEA가 다 협조하자는 이야기"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12일 발표를 보면 'we look forward to'라고, 검증하는데 하길 '기대한다'고 돼있고, 블링컨 국무장관도 일본 정부가 IAEA하고 코디네이션을 계속하라고, 자기도 기대한다고 발표했다"며 "그래서 방점이 이제는 검증이다, 거기에 한국도 같이 참여해서 객관적으로 검증을 하겠다 이런 입장"이라고 밝혔다.

구 실장은 미국 측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을 가능하면 못하게 하자는 취지로 이야기를 해왔다면서도 "여기서 일본에서 방출하게 되면 미국으로 가는데 거리가 떨어져있다 보니까 그쪽에는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런 맥락에서 미국 국무부 등에서 내놓은 메시지의 취지가 '검증'이 아닌 '지지'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해석보다는 영문을 보시면 된다, 해석할 필요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구 실장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도 "미국이 해양 방류에 대해서 잘했다, 그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고 일본이 국제기준에 따라서 그렇게 한다고 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 일본 정부와 IAEA가 모두 모니터링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적인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지 점검한다는 뜻"이라며 "모니터링이라는 게 점검이 안 되면 못 하게 해야 한다는 의미까지 들어있지 않을까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빠르면 2년 내 방류하게 되면 저희가 철저하게 모니터링을 해서 만약 조금이라도 피해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면, 후속조치로서 데이터를 가지고 국제사회와 공조도 할 수 있고 여러 조치를 취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현재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해 적용하는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의 확대 여부와 관련해서는 "방출하는 상황에 따라 과학적 근거나 데이터를 가지고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로부터 신임장을 전달받는 것과 관련해 "대통령께서도 이 부분(오염수 방출)에 대해서는 아마 우려를 표하실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