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까지…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어떤병?

등록 2021.04.20 09:35: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포·바이러스 감염 후 발생…백신 접종 후 발생 사례도

10만명당 발생률 0.4~0.8명…성인 발병 시 사망률 25%

두통·발열·구토 등 증상 나타나…심하면 마비·의식장애도

방역당국도 발생 사례 주목…"정확한 진단 위해 추가검사"

[서울=뉴시스] 기저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40대 여성 간호조무사가 지난달 12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ADEM)을 진단받은 진단서. (사진=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실 제공). 2021.04.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기저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40대 여성 간호조무사가 지난달 12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ADEM)을 진단받은 진단서. (사진=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실 제공). 2021.04.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40대 여성에게서 발생한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이후 뇌와 척수의 백질을 침범하는 염증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다.

특히 이 병은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방역 당국과 의료계는 AZ 백신과의 관련성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0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항체가 자신의 신경 세포에 존재하는 단백질을 바이러스로 오인해 파괴해 발생한다. 두통,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마비, 의식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매년 10만명당 0.4~0.8명에서 발생할 정도로 드문 질환이다. 주로 소아나 청소년에게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자의 50~75%에서 발병 이전에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이 확인된다.

특히 이 병이 백신 접종 이후 발병하는 사례가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한 요인이다.

광견병, 디프테리아-파상풍, 홍역, 천연두, 회질척수염, 일본뇌염, 백일해, 인플루엔자, B형간염 등의 백신접종 후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이 드물게 발생한 경우가 있다.

AZ 백신은 임상시험 과정에서 횡단척수염이 발생해 임상시험이 중단된 적이 있다. AZ측은 횡단척수염과 백신과의 관련성을 입증할 증거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접종 과정에서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이라는 신경 질환 발생 사례가 또다시 발생한 것이다.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장윤경 교수는 "둘은 유사한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횡단척수염 또한 바이러스·세균 감염 이후 혹은 백신 접종 이후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 질환이 성인에게서 발생할 경우 사망률이 2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 교수는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환자마다 다양한 임상 경과를 보이며, 성인은 사망률이 소아보다 더 높아 25%에 달한다"며 "다수의 환자는 수주에 걸처 회복되는 임상양상을 보인다"

국내에서 AZ 백신 접종 후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이 발생한 40대 여성 A씨는 경기도의 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였다.

A씨는 지난달 12일 AZ 백신 접종 후 두통 증상을 겪어 진통제를 복용했지만, 일주일 넘게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어 24일께 사물이 겹쳐서 보이는 '양안 복시'가 나타났고, 31일 병원 입원 후에는 사지 마비 증상까지 나타났다.

A씨는 지난 1월 병원 채용을 위해 실시한 건강검진에서 '특이 소견 없음'이라고 확인될 정도로 기저질환 없이 건강한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AZ 백신의 혈전 부작용 발생 논란에 이어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사례까지 보고되자 방역 당국은 이번 발병 사례를 주목하고 있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환자는 현재 일반 병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증상은 경과상으로는 악화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신속대응팀에서 역학조사를 했었고 이 부분에 대해 최종적인 진단명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약 1개월 이후에 다시 한번 검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팀장은 "혈소판감소증을 동반한 희귀혈전증의 경우 어느 정도 근거가 확립된 이후 부작용으로 설명서에 등록됐지만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아직 어떤 부작용으로도 돼 있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확정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고, 평가가 근거 있게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