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행복하면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 낮아진다

등록 2021.04.20 10:25: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대병원, 정신건강 만성콩팥병에 미치는 영향 연구

"행복·우울감·과민함·수면시간, 만성콩팥병 발생과 관계"

[서울=뉴시스]행복하고 삶에 만족하는 경우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낮은 반면 우울하거나 예민한 정도가 심해지면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래프= 서울대병원 제공) 2021.04.20

[서울=뉴시스]행복하고 삶에 만족하는 경우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낮은 반면 우울하거나 예민한 정도가 심해지면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래프= 서울대병원 제공) 2021.04.20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행복감, 삶에 대한 만족감, 우울감, 수면 등 정신 건강이 만성콩팥병 발병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김동기 교수팀(박세훈 전임의)은 ‘만성콩팥병 유전자 컨소시엄’, ‘영국 바이오뱅크’를 통해 100만 여명의 유전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나이, 성별 등 환자의 기본적인 인적 정보부터 행복감, 삶에 대한 만족감, 우울감, 예민한 정도 등 정신 건강 관련 정보도 수집했다.

연구 결과 전반적인 행복감이 높은 사람은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낮았다. 행복(‘행복’·‘매우 행복’·‘극도로 행복’)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불행하다(‘불행’·‘매우 불행’·‘극도로 불행’)고 답한 사람보다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약 31% 낮았다. 또 자신의 삶에 대해 의미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답한 사람보다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이 약 23% 낮았다.

반면 우울감과 예민한 정도는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을 높였다. 우울감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에 비해 만성 콩팥병 발생 위험이 약 45% 높았다.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은(과민점수>=5)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생 위험이 16% 높았다.

연구팀은 또 다른 논문을 통해 동일한 100만 여명의 유전체 데이터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확인된 수면과 만성콩팥병의 관계도 보고했다. 수면 시간을 세 그룹(‘부족(6시간 미만)’·‘적정(6-9)’·‘과다(9시간 이상)’)으로 분류했을 때, 부족한 수면 시간은 만성콩팥병 발생 위험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정신 건강이 만성콩팥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료진은 혈압, 혈당 수치 등 기존에 알려진 의학적 지표 외에도 환자의 감정적 상태나 수면시간 등 정신건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콩팥은 우리 몸에서 소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고 나트륨, 칼슘 같은 전해질이 몸 속에서 균형있게 존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만성콩팥병은 콩팥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만성적으로 손상된 상태로, 지속되는 경우 결국 투석이나 이식 등이 필요하다. 일상적 불편함을 겪는 것은 물론 심혈관 질환이나 사망위험도 커진다.

이번 연구는 정신 건강과 만성콩팥병의 인과 관계를 직접 증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고혈압, 비만 등 성인병이 콩팥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신건강과 만성콩팥병의 관계를 다루는 연구는 부족했다.

두 개의 연구 논문은 모두 신장 분야 최고 권위지 ‘미국 신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최근호에 실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