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확진자 700명 안팎인데…정부 "4차유행 억제 중, 9시 영업제한 안해"

등록 2021.04.21 12:36: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 참여와 정부 노력으로 환자 수 최대한 억제"

"상황 급격히 악화되지 않아…긴밀히 관찰해 결정"

[광주=뉴시스] = 유흥주점 발 코로나19.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 유흥주점 발 코로나19.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임재희 기자 = 국내 일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700명 안팎을 기록하고 있지만 정부는 4차 유행이 더 커지는 대신 억제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거나 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 시간을 오후 10시에서 9시로 당기는 방안도 아직은 결정할 때가 아니라고 봤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주 수요일에 700명대를 넘어선 것에 비해서는 크게 증가하고 있지 않고 소폭 감소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21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731명으로, 국내발생 사례는 692명이다. 일일 확진자 수는 지난 13일 731명을 기록한 이후 7일만에 다시 700명대로 올라섰다. 주말 검사가 줄어든 영향으로 지난 19~20일에는 500명대로 나타났지만 평일 검사분의 경우 꾸준히 700명대 안팎의 확진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윤 반장은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한 4차 유행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방역 참여와 협조, 지자체와 중앙부처가 방역수칙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거리두기 단계 상향 없이 방역조치 이행력 강화를 통해 환자 수를 최대한 억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백신 접종이 차질 없이 현재 진행되고 있고, 요양병원·시설에서 예방접종과 선제적 검사가 진행됨으로써 집단감염으로 인한 사망자나 위중증환자가 대폭 감소한 부분도 긍정적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더라도 국민들의 피로도가 높아 효용성이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대신 집단감염 사례를 최대한 줄이는 방역조치를 통해 확진자 수를 감소시킬 방침이다.

방역 당국은 의료기관이 약국에서 유증상자에게 코로나19 검사를 권고하면 무료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도 무료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

윤 반장은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서 (국민들이) 지치는 부분에 대해 항상 걱정하고 있다"면서 "집단감염 발생 상당수는 증상이 있어도 진단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들이었기 때문에 빨리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당초 오후 10시에서 오후 9시로 1시간 당기는 방안에 대해서도 정부는 아직 결정할 단계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

그는 "영업시간 제한을 오후 9시로 당기는 부분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상황이 아주 급격하게 악화되지는 않았고 판단한다"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상황 평가를 하고 있으며 긴밀히 관찰하며 의사결정이 이뤄질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의 방역 대응이 백신 접종에 비해 느슨해졌다는 비판에 대해 윤 반장은 "백신접종이 한 축이고 방역대응이 또 다른 중요한 한 축"이라면서 "9개 부처가 정부합동으로 지자체와 같이 다중이용시설, 특히 집단감염이 많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시설 점검을 계속 하고 있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