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 학생선수 폭력 사례 4건 발생…3건 학교 자체 해결

등록 2021.04.21 12:20: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언어폭력 2건·신체폭력 1건·성 관련 1건 등 응답

성 관련 사례는 두 학생 주장 엇갈려 경찰 조사

[제주=뉴시스]양영전 기자 = 김병성 제주교육청 체육교육담당 장학관이 21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생선수 폭력예방과 관련한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1.04.21. 0jeoni@newsis.com

[제주=뉴시스]양영전 기자 = 김병성 제주교육청 체육교육담당 장학관이 21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생선수 폭력예방과 관련한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1.04.21.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지난해 제주지역에서 학생선수 학교 폭력 사례 4건이 발견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70개 학교(초 27·중 26·고 17)에 1169명의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전수조사해 조치한 결과 4건 중 3건은 학교장 자체 해결로 처리됐고, 1건은 두 학생 간 주장이 달라 경찰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언어폭력 부분에선 도내 한 초등학교 축구부에서 2명의 학생이 한 학생으로부터 피해를 입었다고 응답했다. 조사 결과 사안이 경미해 학교장 자체 해결로 처리됐다.

또 고등학교 축구부 1학년 학생이 선배인 3학년 학생으로부터 언어폭력을 당해 학교 측에서 자체 처리된 사례도 있었다.

신체폭력은 고등학교 배드민턴부에서 1건이 발생했다. 2학년 학생이 선배로부터 신체적인 폭력을 당했다고 응답했고, 학교에서 자체 처리했다.

성 관련 폭력도 1건이 발생했는데, 두 학생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경찰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제주도교육청은 21일 오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생선수 인권 보호와 폭력 예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학교운동부 훈련 없는 날(주 1일) 운영을 권장하고, 학생선수와 운동부 지도자를 대상으로 인권 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성 감수성 교육, 학습권 보장 교육 등을 4시간 이상 운영하도록 했다.

또 교육부와 함께 학생선수 폭력 피해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인권 침해 발생 시 전문가 심리치료, 최저 학력제 운영 및 상시 학습훈련 근절 등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학교체육진흥법 시행령 일부 개정에 따른 체육시설 폐쇄회로(CC)TV 설치에 대해선 학교의 의견 수렴을 포함한 수요조사를 실시해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7월에도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김병성 도교육청 체육교육담당 장학관은 “작년 조사 이후 조치사항과 관련해 학교에서 전담기구 소속 위원들이 해당 사례들에 대해 조사한 결과 3건은 학교장 자체 해결로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됐다”며 “관련 법에 따라 사례가 심각한 데도 학교에서 묵인하거나 은폐할 수 없는 사항이라서 타당하게 판단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