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청권 광역철도, 첫 관문 통과할까"…국가 계획안 반영 촉각

등록 2021.04.21 14:39: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공청회

충북·경기 6개 지자체 공동 추진 수도권내륙선 포함에도 관심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청권 4개 시·도는 14일 대전광역시청 대회의실에서 4개 시·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각 시·도가 제안한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대해 합의하고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2020.12.14. (사진=충북도 제공)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청권 4개 시·도는 14일 대전광역시청 대회의실에서 4개 시·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각 시·도가 제안한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대해 합의하고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2020.12.14. (사진=충북도 제공)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 천영준 기자 = 충북도가 강호축(강원~충청~호남) 완성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못지 않게 공을 들이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의 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반영이라는 첫 관문을 통과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계획안에 포함된 사업은 모두 확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종안에 담길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국토교통부는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 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철도망 구축 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22일 오전 10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2021~2030년)에 대한 공청회를 연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열린다. 논의되는 사업 내용은 초안 성격이다.

그런 만큼 최종안에 반영될지 여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실현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이 계획안에 충청권 광역철도 등의 사업이 포함되길 바라는 이유다.

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을 추진하는 사업은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다. 대전(신탄진)∼세종(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현재 충북선 철도는 10㎞ 외곽에 있어 청주시민의 이용률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충청권 광역철도가 구축되면 시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청주와 대전·세종 간 이동 시간과 교통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장점이 있다. 청주 도시재생 효과와 상권 활성화, 교통체증 해소, KTX 오송역·청주공항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된다.

도는 이 같은 논리와 함께 충청권 4개 시·도가 지난해 11월 합의한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완성을 위해 필요하다며 정부에 지속해서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북도와 경기도, 청주시, 진천군, 화성시, 안성시는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수도권내륙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공동 건의 행사를 열었다. (사진=충북도 제공) 2021.04.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북도와 경기도, 청주시, 진천군, 화성시, 안성시는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수도권내륙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공동 건의 행사를 열었다. (사진=충북도 제공) 2021.04.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도권내륙선 철도 사업은 충북도와 경기도, 청주시, 진천군, 화성시, 안성시 등 6개 지자체가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수도권내륙선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에 달라고 정부에 공동 건의한 상태다.

경기 남부와 충북을 연결해 국가균형 발전을 이루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철도 교통 소외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지역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발전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이 사업은 경기 화성(동탄)~안성~충북 진천(선수촌·혁신도시)~청주를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이다. 전체 78.8㎞에 이르며 사업비는 2조3157억원이다.

도는 이 철도가 완성되면 수도권 지역과 중부 내륙 간 교통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동탄에서 청주공항까지 34분이 걸린다. 경제 효과는 5조2000억원, 취업유발 효과는 2만2000명으로 전망했다.

도는 이들 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반영 여부를 떠나 최종안에 담길 수 있도록 당위성과 논리 등을 정부에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강호축 실현을 위한 충북선 고속화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 수도권내륙선은 충북을 포함해 내륙 지방 발전과 국가균형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이라며 "모두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