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창원시·대형유통업체 상생협력 간담회 했지만…"업계 어려움 호소"

등록 2021.04.21 22:20:09수정 2021.04.22 09:32: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시, 대형유통업체와 상생협력 위해 간담회

창원시, 대형유통업체와 상생협력 위해 간담회

[창원=뉴시스] 김기진 기자 = 경남 창원시가 상생협약 준수 권고 및 지역발전 논의를 위해 대형 유통업체와 간담회를 가졌지만 철지난 가이드라인과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직접적 어려움을 토로했다.

21일 오후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관내 16개 대형유통업체가 참석했다.

창원시는 대형유통업체의 지역공헌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2016년에 지역고용 확보, 공익사업 참여 등 6개 분야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이를 준수키로 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매년 지역사회 기여도 조사를 통해 가이드라인 이행 여부를 조사해 오고 있지만 특히 올해 창원지역 유통업계 참석자들은 일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한 참석자는 "지역 장학금을 연간 8000만원 정도 기부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가이드라인 설정 기준 연도가 지난 2016년이는 점은 바뀐 업계 환경을 반영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우리보다 매출이 더 많은 점포도 있는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르면 대규모 점포는 매장면적의 합계가 3000㎡ 이상이며 상시 운영하는 매장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대규모 점포 기준이 '매출'이 아닌 '면적' 단위로 규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창원시 관계자도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규모 점포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롯데, 신세계,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대동백화점 등 16개 점포가 참석했다.

GS더프레쉬와 탑마트는 빠졌다.

대형 백화점 관계자도 "온라인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50% 정도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추세"라며 오프라인 점포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유통업계의 온라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6% 늘었으나 오프라인 매출은 5.8% 줄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이 58%에서 51.5%로 낮아졌고 온라인은 42.0%에서 48.5%로 확대됐다.

오프라인 매출은 매장 영업시간 제한과 한파 등에 따른 외부활동 제약으로 지난해 11월(-2.4%)부터 12월(-4.4%)과 올해 1월(-5.8%)까지 3개월 연속 감소세다.

특히 동남지방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월 경남 산업활동 동향' 자료에 따르면 백화점은 전년동월대비 -29.7%, 대형마트는 -6.7% 판매가 감소했다.

창원시는 내달 7일까지 지역기여도 조사를 전년도 실적을 기준으로 조사할 예정이고 올해는 백화점 및 대형마트 16곳이 대상이라고 밝혔다.

매출액, 지방세 납세실적, 지역은행 활용 실적 등 업체 일반현황과 상생협력 가이드라인 6개 항목을 기준으로 매긴다.

6개 항목은 지역고용확보, 공익사업참여, 지역용역업체 활용, 지역상품 상설매장운영, 1대 1 전통시장 지원, 상생협력 특수시책 운영 등이다.

시는 대형 유통업체에게 갈등적 공존 관계가 아닌 상생적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유통업체의 상생협력과 지역 사회 공헌 확대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속적인 가이드라인 준수와 사회공헌 확대를 독려하고 있지만 업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간담회는 30분 만에 종료됐다.

박명종 경제일자리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관내 대형유통업체 역시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알지만 지역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상생협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며 "시에서도 상생협력 이행 여부를 면밀히 살펴 유통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