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이제는 백신 속도전…야간접종·주말접종도 검토"(종합)

등록 2021.04.26 12:02: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상반응 신속조치 위해 긴급지원제도 등 활용"

"확진자수와 접종자수 동시에 국민에게 알릴 것"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백신 점검단 회의에서 김성주 백신점검단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백신 점검단 회의에서 김성주 백신점검단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백신 점검단 2차 회의를 갖고 백신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민주당은 화이자 백신 추가 계약으로 99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며 공급 논란 확산을 차단하는 한편 "이제는 백신 접종 속도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 수급단장을 맡고 있는 김성주 의원은 이날 회의 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제는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다. 신속, 안전, 책임이라는 접종 3원칙에 따라 보다 빨리 더 많은 접종이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당은 (백신) 접종센터 확대에 따른 필요 의료인력 대책을 요구했고, 백신이 전국에 적기에 공급되도록 일반체계를 점검했다"며 "접종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 직장인, 부모를 동반한 접종자들의 편의 도모를 위해 야간접종, 주말접종 등 다양한 방식의 접종을 확대하는 등 속도를 높일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최근에는 주중에 일과 시간에만 접종이 이뤄졌다. 75세 이상 접종자가 자녀나 가족을 동반해 접종을 하는 경우 자녀가 직장 다니면 할 수 없지 않느냐. 그래서 주말 접종을 최근에 추가했고, 야간 접종도 필요하지 않나 해서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또 "예정된 접종대상이 나타나지 않아 백신을 버릴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예비 대상자 명단을 미리 확보하고 그것도 여의치 않다면 접종 기간에 주변 사람들이 접종을 하도록 하는 것도 허용할 필요가 있다는 요구를 했다"고 부연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피접종자와 의료진이 충분히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래서 환자, 의료진 통보 안내를 강화해 조기 대응을 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은 "일부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해서 백신 접종을 멈출 수는 없다. 미국, 유럽도 이상현상을 발견하고 일시 중단한 적이 있지만 내용을 확인하고 바로 접종을 재개했다. 득이 실보다 크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이상 반응과 부작용에 대한 국가의 책임 있는 대응, 선제적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당은 신속조치가 필요한 경우 긴급지원제도나 재난지원제도 등을 활용해 우선 지원한 후 사후에 확인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당은 정부에 백신수급과 접종계획, 접종현황을 상세히 알릴 수 있도록 요청했다.

김 의원은 "매일 중대본을 통해 전날 확진자수, 사망자수가 보고되고 있는 것처럼 전날 접종자수도 동시에 상세하게 국민에게 보고되도록 할 것"이라며 "오는 6월까지 전국민의 25%, 접종대상의 3분의 1인 1200만명에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추가로 계약한 화이자 백신은 오는 3분기 이후 도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계약한 백신의 수급 우려와 관련해 "화이자의 경우 현재까지 한 번도 약속을 어긴 적 없고, AZ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역시 국제적 백신 수급 상황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안심해도 좋다"고 말했다.

러시아나 중국산 백신 도입 논의와 관련해서는 "기본적 입장은 어느 나라가 생산한 어느 기업의 백신이라고 해도 안전성, 유효성이 충분히 검증된다면 도입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판단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고, 백신을 도입하려면 공급계약을 맺어야 하는데 생산에 따른 공급 시기가 그렇게 빨리 가능하지 않은 게 고려하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김 의원은 "화이자 백신이 추가 확보돼 전체 9900만명분, 총 1억9200만회분으로 전 국민이 4번 맞을 수 있는 분량의 백신을 확보했다. 더 이상 백신 공급을 둘러싼 논란은 중단돼야 한다"며 "이제는 백신 속도전이다. 순서와 계획에 따라 백신 접종을 이루는 게 중요한 목표"라고 밝혔다.

홍익표 정책위의장도 "정부는 이달 말까지 300만명의 접종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고, 6월 말까지 1200만명에 대한 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노바백스, 모더나, 얀센 백신 일부를 상반기 내 추가 구입하기 위한 범정부적 노력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