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DT캡스, 정보 보안서도 질주…아마존 손잡고 SE CS 진출

등록 2021.05.06 17:49: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ADT캡스, AWS와 경기 화성시 스마트에너지 타운 VPP 보안 사업 참여

향상된 보안·높은 운영 및 비용 효율성 제공하는 VPP 인프라 구축

ADT캡스, 정보 보안서도 질주…아마존 손잡고 SE CS 진출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ADT캡스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AWS)와 함께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SE) 산업의 클라우드 보안(Cloud Security, CS) 사업 분야에 진출한다.

ADT캡스는 AWS와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한 경기 화성시 스마트에너지 타운의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s, VPP) 보안 사업에 참여한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될 VPP 보안 설계, 시스템 구축, 운영 등을 맡아 향상된 보안과 높은 운영 및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는 VPP 인프라를 구축한다.

 VPP는 수소연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 시설에서 생산∙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곳이다. 스마트 에너지 산업의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AWS는 ADT캡스에 신재생 에너지 생산, 활용 및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ADT캡스 인포섹이 클라우드 보안과 컴플라이언스 요구 사항을 충족할 역량을 확대하도록 돕고, VPP 관련 글로벌 사용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ADT캡스는 AWS와 협력해 VPP 클라우드 구축 단계부터 기술적∙관리적∙물리적 통합 보안 체계를 설계하고, 이에 필요한 클라우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VPP가 완공한 뒤에는 보안 운영을 맡아 위협 예방과 침해 사고 대응까지 맡는다. 나아가 AWS의 선진 기술과 VPP에 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해 글로벌 통합 클라우드 보안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VPP 보안 사업을 시작으로 스마트 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국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주목하는 만큼 VPP와 관련 산업의 클라우드 보안 사업을 지속해서 협력할 계획이다.

박진효 ADT캡스 대표이사는 “스마트 에너지 산업은 IoT와 첨단 기술 기반 복합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보안 대응이 필수적인 분야다”며 “ADT캡스 인포섹이 보유한 빅데이터 AI 기반의 자동화한 통합 보안 대응 체계를 활용해 보안 표준 모델을 만들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가 보장될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윤정원 AWS 코리아 공공부문 대표는 “AWS는 에너지 업계에 가장 광범위한 클라우드 플랫폼과 산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관련 보안 요구 사항에 다양한 사용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며 “AWS는 앞으로도 ADT캡스와 협력해 에너지 분야 포함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정부의 스마트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ADT캡스는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이 화석연료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상황에 맞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에너지 기업들이 안심하고 탄소 제로(Zero)와 ESG 친화적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 관련 보안 시스템 개발에 앞장서고, 관계 부처와 중소기업 지원도 이어 갈 예정이다.

ADT캡스는 지난달 AWS와 클라우드 보안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 SCA)을 체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