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北반응 예의주시…"호응해 나오길 기대"

등록 2021.05.11 12:07: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반응 예단보다 차분히 지켜보는 게 중요"

"대화 복원 여건 필요…모든 가능성 대비"

"북미 조기 관여 필요…대화 계기 기대해"

이인영, 6월 말 방미 전망…"향후 구체화"

통일부, 北반응 예의주시…"호응해 나오길 기대"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 당국자는 11일 기자들과 만나 미국의 대북정책 방향, 접촉 시도 등에 관한 북한 반응에 대해 "정부도 당연히 주목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예단하기 보다는 차분하게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계속 말해왔던 대로 대화가 복원될 여건을 만드는 것이 굉장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러기 위해서 한편으로 북한 반응을 주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있을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어떤 것을 일찍 단정하기 보다는 상황을 보면서, 그리고 다른 장애 요인이 없도록 관리하는데 상황을 집중하고 있다"며 "대화 여건 조성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며, 북한도 호응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미국의 대북정책 방향성에 대해 "동의하고 환영할 만하다"는 기존 정부 입장을 재확인 했다. 현재 미국 대북정책은 싱가포르 등 기존 합의 토대에서 단계적, 실용적 외교적으로 접근하는 방향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한미는 긴밀하게 협의를 해 왔고, 진행 중 정부 유관부서 간에도 여러 차례 소통과 협의가 있었다"며 "이행 과정에서도 다양한 한미 공조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또 "북미 조기 관여가 필요하다고 본다. 여러 접촉 과정을 거쳐 실제 북미가 빨리 마주 앉아 대화할 계기가 마련되면 긍정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남북, 북미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역할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이인영 장관은 방미 등을 추진 중인 상황이다. 방미 시점은 6월 말께로 예상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 장관 방미 일정 등에 관해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한 여러 외교 일정, 코로나19 상황 등 여러 고려 사항이 있다"며 "(방미) 방향이나 내용 등에 관해서는 한미 정상회담 등을 보면서 구체화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4주년 특별연설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5.1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4주년 특별연설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5.10. [email protected]

통일부는 영상회담장 조성 등 대화 분위기 전환에 대비한 작업도 진행 중이다. 또 정부 차원 메시지를 통해 북한의 대화 참여를 설득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일례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북한이 대화를 거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평가했고 "다시 한 번 더 마주앉아서 협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만큼 호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일부 탈북민 단체 등의 대북전단 살포 문제에 대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엄정 대처를 강조, 대화 분위기 조성에도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통일부 당국자도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서는 "접경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 안전을 위협하고 남북관계 긴장을 조성하는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경찰이 신속 엄정 수사하겠다는 입장 밝힌 걸로 알고 있다"며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남북관계발전법)이 개정 취지대로 이행될 걸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현재까지 남북 사이 대화 재개 관련 뚜렷한 물밑 접촉 분위기가 포착되지는 않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구체적인 물밑 대화 시도에 관해서는 지금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에도 정부로선 남북 간 연락 채널 복원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며 "연락 기능 복원을 위한 시도는 계속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