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朴 의장 "임·노·박 거취, 국민 뜻 부합하는 합당한 결론내야"

등록 2021.05.13 11:08: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시 원내대표 회동…朴의장 "정부도 분명한 입장내야"

윤호중 "무겁게 받아들이고 대통령께 뜻 즉각 전달"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방문해 박병석 의장에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준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방문해 박병석 의장에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준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권지원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은 13일 정부·여당을 향해 '부적격' 논란이 제기된 임혜숙·노형욱·박준영 장관 후보자의 거취와 관련,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합당한 조치를 조속히 결론내려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기 위해 방문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 "그동안 장관 임명에 관련해 민심과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김 후보자의 인준과 인사 청문 정국 등에 대한 여야 합의를 촉구하기 위해 이날 오후 1시 여야 원내대표도 소집했다.

박 의장은 "그 자리에서 결론을 내리기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말씀드린다"면서 "오늘 1시 이전에 정부에서도 그 입장을 분명히 해주셔서 1시에 합의에 도달하기를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도 정부·여당도 더 이상 소모적 논쟁을 끝내고 민생과 미래를 통해 합의를 만들어달라"며 "원내대표들이 최대한의 선의를 가지고 협의해달라. 1시에는 결론을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의장님의 말씀을 무겁게 받아들이면서 대통령께 의장의 뜻을 즉각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박 의장에게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그는 "코로나로 하루하루가 긴박한 상황에서 대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국무총리 자리를 비워둘 수 없는 게 아니냐"며 "오늘 2시에 예정된 대로 본회의를 열어 총리 인준안을 통과해주십사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의장께서 국민 여론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달라 요청했는데 지체없이 의장님의 뜻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며 "의장께서는 국정 공백, 행정부를 총괄하는 국무총리가 공석이니 시간을 지체할 수 없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주셨다"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1시에 김기현 원내대표와 다시 협상을 하라고 해서 그 뜻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오늘 11시에 예정됐던 인청특위도 협상 때까지 보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야당이 협상에 응하지 않을 경우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인준안을 처리하냐는 질문에는 "야당이 응하지 않을 경우 질문에 다시 답을 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