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건설사고 사망자 70%가 민간공사에서 발생

등록 2021.05.14 10:51: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고 유형은 ‘떨어짐’ 51%, ‘깔림’23%

사망사고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

[진주=뉴시스] 거푸집 붕괴사고 현장.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거푸집 붕괴사고 현장. *재판매 및 DB 금지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국내 건설현장 사망사고의 70.2%가 민간공사에서 발생했으며, 사망으로 이어지는 사고의 유형은 ‘떨어짐’이 전체의 51%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건설 사망사고가 일어난 가운데 토목공사에 비해 소규모 공사가 많은 건축공사에서 월등히 많은 사망자가 발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14일 국토안전관리원은 올해 1분기 동안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에 신고된 건설현장 사망사고 정보를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시공자, 감리자 등 건설공사 참여자는 사고 발생시 국토안전관리원이 운영하는 CSI에 의무적으로 신고를 해야하며,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를 부과 받는다.

국토안전관리원의 집계 결과 올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건설현장 사망자는 47명(질병 등 제외)으로 조사됐다.

사고 사망자는 민간공사(33건, 70.2%)가 공공공사(14건, 29.8%)보다 2배 이상 많았으며 토목공사(11건, 23.4%)보다 소규모 공사가 많은 건축공사(34건, 72.3%)에서 월등히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건설현장 소재지별로는 경기도(16건, 34.0%)에서 사망자가 가장 많았으며, 인천광역시와 강원도가 각각 10.6%로 그 뒤를 이었다.

건설업체는 태영건설(3명), 인허가기관은 경기도(12명), 발주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2명)에서 사망사고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유형별로는 떨어짐(24건, 51.1%), 깔림(11건, 23.4%)의 순으로 사망자가 많았으며 공사비 50억원 미만(30.0%)의 소규모 공사에서 사망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절반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떨어짐 사고’의 원인 분석 결과, 시공사에서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설치가 미흡한 경우가 많았다.

작업 중 이동 등의 이유로 작업자의 안전장구 체결 상태가 불량하거나 기타 안전수칙 미준수로 인한 사고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깔림사고’는 해체공사 등에서 작업순서를 지키지 않거나 조립된 철근 및 거푸집의 고정상태가 불량하여 발생한 경우가 많았다.

그 밖의 사망사고는 차량 하역 작업 시 자재의 고정상태가 불량하거나 안전관리자의 관리소홀 등으로 근로자가 건설자재, 건설기계 등에 맞아서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집계 결과 민간공사, 건축공사, 50억원 미만 공사, 떨어짐 등에서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 부분에 대한 안전조치 및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안전관리원 박영수 원장은 “이번 분석 결과를 유사한 건설현장과 해당 인허가기관에 통보해 사고 재발 방지와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행정조치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