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스라엘 자위권' 강조한 바이든…당내 진보파는 비판 목소리

등록 2021.05.14 16:51: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바이든 "이스라엘 사태, 과잉 대응은 없었다"

오카시오코르케스 "팔레스타인 생존권은 없나"

백악관 브리핑서 '팔레스타인 자위권' 질문도 나와

[레이크찰스=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에서 대규모 인프라 투자법안의 필요성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투자법안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법인세율 '25~28%'를 원한다고 밝혀 애초 28%로 인상하자고 주장했던 입장에서 한걸음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2021.05.07.

[레이크찰스=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일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에서 대규모 인프라 투자법안의 필요성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2021.05.14.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무력 충돌 국면에서 미국 민주당 진보파를 중심으로 조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비판 목소리가 일고 있다.

백악관 발언록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복구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스라엘 상황에 관한 질문을 받고 "지금까지 내가 지켜본 바로는 중대한 '과잉 대응'은 없었다"라고 발언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그가 지휘하는 행정부는 가자 지구를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충돌 국면에서 '중동 동맹'인 이스라엘 측의 자기방어권을 꾸준히 두둔해 왔다.

그는 "공격, 특히 인구가 모인 중심지로 분별 없이 발사되는 로켓 공격을 어떻게 상당수 줄이는가가 문제"라며 "나는 더 많은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단지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과도 대화했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에선 최근 동예루살렘 인근 정착촌 분쟁으로 시작된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인과의 갈등이 종교·민족 갈등으로 번지며 긴장이 고조됐다. 현재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이 서로 로켓포를 주고받으며 날로 사상자가 느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행정부는 일관된 기조로 이스라엘의 자위권을 지지해 왔지만, 그가 속한 민주당 일각에서 진보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런 자세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나온다.

민주당 내 대표적인 진보파인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 하원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대통령은 이스라엘에 자위권이 있다고 말해 왔지만, 팔레스타인에겐 살아남을 권리가 없는가"라고 따졌다.

이어 "미국은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한 인권 유린 상황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정해야 한다"라며 "이건 권력 불균형의 문제"라고 했다. 그는 같은 취지로 미 하원에서도 "우리에겐 책임이 있다"라는 내용의 연설을 진행했다.

역시 같은 당 진보파에 속하는 일한 오마 하원의원도 "팔레스타인에서 일어나는 폭력으로 인해 아이들을 잃은 가족을 지지할 의무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로켓 공격이든 공습이든 폭력은 사람을 더 안전하게 하지 못한다"라고 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현재 민주당 내 진보파 중심의 비판 목소리를 두고 "민주당 의원들이 중동에서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을 비판하는 '금기'를 점점 더 깨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의회 전문 매체 더힐은 공화당에선 오히려 이스라엘을 더 강력하게 지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과 공화당) 양측 모두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다"라고 했다.

한편 백악관 질의에서도 바이든 행정부의 태도에 대한 비판성 질문이 나왔다. 젠 사키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하는 과정에서 한 기자가 '(백악관 성명은) 이스라엘에 적절한 자위권이 있다고 반복하는데, 팔레스타인의 자위권에 관해선 왜 들을 수가 없나'라고 질문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에 "이 로켓 발사와 공격은 하마스에서 온 것"이라며 "많은 팔레스타인 주민이 오가며 이뤄지는 폭력으로 위험에 처했다"라고 했다. 팔레스타인 주민을 위협하는 주체는 하마스라는 것이다.

이에 질문자는 다시 '하지만 팔레스타인에도 자위권이 있다는 내용은 왜 설명에 안 들어갔나'라고 지적했다. 사키 대변인은 그러자 "하마스가 공격을 한 게 아닌가? 당신은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지도부라고 생각하나"라고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사키 대변인은 이후 이집트 등 중동 다른 국가를 통해 하마스와 접촉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들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그게 우리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외에도 (다른 중동 국가와) 대화하는 이유"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