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냉철, 美주도 반중전선 참여 안할 것" 中매체

등록 2021.06.11 10:47: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관영 매체 보도, 한국 반중전선에 거리 두라는 압박으로 분석

中전문가 "한국 미중 경쟁 개입 선호하지 않아"

[베이징(중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2019.12.23. since1999@newsis.com

[베이징(중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 주도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대중국 견제 방안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는 한국이 미국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반중전선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10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G7 회의의 미국에 압박에 맞서 합리적이고 냉철하다'는 제하의 기사에서 이같이 전했다.

중국 관영매체가 한국이 미국 주도 반중 전선에 거리를 둘 것이라고 보도하는 것은 일종의 압박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9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통화에서 미국 주도의 대중국 압박인 인도·태평양전략을 비난하면서 한국은 "잘못된 장단에 따라가지 말아야 한다"면서 사실상 압력을 행사했다.  

글로벌타임스는 “G7 초청국인 한국은 정상회의 이후 발표될 공동성명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한국은 이를 통해 미중 경쟁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고 중국 전문가들은 분석한다”고 했다.

또한 “한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 전선에 합류하는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매체는 지난 9일 청와대 대변인이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은 “G7 국가들 간의 논의 결과를 담은 문서로, 초청국은 참여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사실을 전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문 대통령이 미중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또 지난달 한미정상이 발표한 공동성명에 남중국해와 대만해협 상황에 대해 언급한데 대해 중국 정부가 실망감을 표한 사실과 왕 위원이 정 장관과 통화에서 한중은 자신들의 ‘정치합의’를 따라야 한다고 촉구한 사실을 상시시켰다.

뤼챠오 중국 랴오닝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미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해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하도록 설득할 수 있지만, 한국은 미중 경쟁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고 주장했다.

뤼 연구원은 또 "한국 정부가 (미중사이에서) 어느 한쪽 편을 들지 않은 것은 도전이 될 수 있다“면서 ”그러나 문 대통령은 중국과 경제·무역의 기회를 소중히 여기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이익에 부응하는 위험에 대해 합리적이고 냉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을 이용해 일부 국가를 묶으려 하고 중국 견제 전선을 형성하려는 미국의 시도는 실패할 운명”이라면서 “G7회원국, 초청국 사이 근본적인 차이는 실질적인 움직임을 막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