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공수처 윤석열 수사에 복잡한 속내…"대권 날개 달아주나"

등록 2021.06.11 16:52: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상규명 지켜보겠다지만…'탄압 프레임'으로 尹 몸값 올릴까 경계

[서울=뉴시스]조성우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기념관으로 이동 중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0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우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기념관으로 이동 중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직권남용 고발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11일 이를 바라보는 여권의 속내가 복잡하다.

민주당은 일단 공수처를 믿고 진상규명 과정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여권 내부에서는 공수처의 수사가 오히려 윤 전 총장의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줄 수 있다는 우려도 감지된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정식 입건해 수사 중이다. 지난 2월 8일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한 건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이를 놓고 여권 일각에서는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윤 전 총장의 몸값만 올려주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다.

하필 윤 전 총장이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나선 시점에 문재인 정부의 개혁 상징인 공수처의 수사로 그가 정권의 탄압을 받는 듯한 프레임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변호사는 중대범죄수사청 빌미로 사표냈고 공수처 수사로 권력탄압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며 대권 출사표를 낼 것"이라며 "공수처는 왜 윤 변호사에게 대권출마의 멍석을 깔아 주느냐. 무혐의 처리로 날개달아 주려는 것이란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썼다.

이를 의식한 듯 민주당 내 강경파들도 공수처에 적극적인 수사를 주문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중요한 의혹들이 국민적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이니까 대선주자에 대한 탄압 코스프레를 하는 것 아닌가 싶다"며 "그동안 국민적으로 알려져 있는 의혹을 '대통령 출마하니까 덮자' 하는 것이야말로 특권, 반칙"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의 경우 공수처에서 입건한 두 건 말고 더 큰 의혹 거리가 있다. 그런 의혹들을 일단 수사받아 결백이 입증되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며 "대표적인 게 윤 전 총장 부인이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있을 때 갑자기 협찬 액수가 늘어났다. 협찬한 업체가 중앙지검에 의해 수사받던 업체들인데 그럼 뇌물 혐의나 의심이 가능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수처의 윤 전 총장 수사에 "공수처 설립 취지대로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마음대로 주문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대통령이 됐을 때 그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공포감을 한번 생각해보시라"며 "정치검사가 바로 대권을 직행한다는 것은 우리 민주주의를 그냥 악마한테 던져주는 것과 똑같다"고 윤 전 총장을 견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