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수소경제 시너지 효과"(종합)

등록 2021.06.12 22:33:24수정 2021.06.12 23:01: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47분간 정상회담

모리슨 총리 "기후변화 대응에 기술 협력 중요"

文 "재생에너지·수소차 결합…협력사업 발굴"

文 "남북관계 발전 도움주길"…모리슨 "지지"

'포괄적동반자관계' 격상…MIKTA·대중관계 등 논의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한-호주 양자회담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한-호주 양자회담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6.12. [email protected]

[콘월(영국)·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수소경제 분야에서 협력을 강하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오전 10시부터 10시47분까지 영국 콘월 시내 호텔에서 모리슨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열렸다. 한·호주 정상회담은 지난 2019년 9월 유엔총회 계기 개최 이후 처음이다.

비공개로 전환된 회담은 당초 예정된 30분을 넘겨 47분간 이어졌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는 마티아스 콜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총장을 배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아태지역의 위상을 높였고, 총리의 리더십 하에 코로나 위기 극복의 세계적 모범이 됐다"고 평가했다.

모리슨 총리는 "호주의 수소에너지 생산, 한국의 수소차와 수소경제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면서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기술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가 강점을 갖는 재생에너지와 한국의 수소차, 배터리가 결합할 수 있도록 서로 활발히 교류하고 구체적인 협력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또 "한국과 호주는 작년에 서명한 RCEP(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의 조속한 발효를 통해 더욱 긴밀한 관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빅토리아주 북동부 도로건설사업과 멜버른-브리즈번 철도건설사업 등 호주 정부의 인프라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관점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설명한 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모리슨 총리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모리슨 총리는 "호주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다"며 "북한 문제와 관련하여 문 대통령이 그동안 얼마나 열심히 일해 왔는지 잘 알고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또 모리슨 총리가 양국관계를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것을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이에 적극적으로 동의를 표했다. 모리슨 총리가 올해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호주에 초청하겠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감사를 표하며 "코로나 상황을 보면서 구체적인 방문 일정을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과 호주가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나란히 진출하여 아태지역 축구의 힘을 국제사회에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며 회담을 마무리했다.

양 정상은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의 공조 방안, 호주가 현재 의장국을 맡고 있는 MIKTA(멕시코, 인도, 한국, 터키, 호주) 국가 간의 협력, 미얀마 상황, 중국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