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7서 한일회담 불발…日언론 "한국 불신에 애초 부정적"

등록 2021.06.15 10:5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제징용 및 위안부 문제에 해결책 제시 않는 韓 정부에 불신감 깊어"

"한국 차기 정권과의 관계 개선 주시"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2021.06.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예상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약식 회담이 불발된 가운데, 일본 정부가 애초부터 회담에 부정적이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일본 유력 일간 마이니치신문은 15일 G7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실현될지 주목됐지만, 두 정상은 인사를 나누는데 그쳤다며 "일본 정부는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및 위안부 문제에 구체적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깊어 처음부터 회담을 하는데 부정적이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강제징용 및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 보이지 않아, 일본 정부 내에선 문재인 정부 임기 내 양국의 관계 개선은 어렵다는 견해가 강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 개선을 요구하는 미국의 의향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일본 정부는 당분간 문재인 정부의 향방을 지켜보며 한국의 차기 정권도 시야에 넣고 관계개선의 기회를 모색할 방침이라고 전망했다.

신문은 앞서 지난 5월 영국에서 열린 G7 외무장관 회의를 계기로 한일 외무장관 회담도 서로의 원칙적 입장을 확인하는데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런 이유로 일본 외무성 고위 관계자는 "내용 없는 회담을 계속하는 것이 의미가 있느냐"며 한일 정상회담을 해도 관계가 진전될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G7 정상회의 기간 중 한일 정상간 약식 회담이 불발될 데 대해 양국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리 정부는 지난 14일 "회담을 하기로 잠정 합의해 놓고 일본 측이 독도방어훈련을 이유로 돌연 일방적으로 취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는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일본 정부가 회담에 부정적인 이유에 대해 올 4월 이후 한국 법원에서 강제징용 및 위안부 소송에서 원고의 호소를 인정하지 않는 판결이 잇따르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대처를 지켜보려는 의도도 있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또 문 대통령이 1월에 갑자기 강제징용 소송에서 패소한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매각에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등 대일관계 복구에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은 일본 측도 이해하고 있지만,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감을 불식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고 전했다.

이런 이유로 일본 정부는 한국의 차기 정권과의 관계 개선을 주시하면서 실무급 레벨에서 대화를 계속할 것 같다고 신문은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