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오늘 안철수와 첫 공식 회동…합당 물꼬 틀까

등록 2021.06.16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2일 비공식 회동 이후 공식석상에선 처음

합당 논의 진척 예상…지분 문제 해결 관건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취임 후 공식 석상에서 처음으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회동을 갖는다. 이번 회동을 통해 양당 간의 합당 논의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안 대표를 취임 인사 차 예방한다.

앞서 이 대표는 당선 직후인 지난 12일 안 대표와 서울 상계동 자택 부근 한 카페에서 만나 합당 등에 관한 의견을 나눴지만 공식 석상에서 마주하는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두 대표가 12일 회동에서 양당의 통합 문제를 조만간 공식 논의하자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번 회동에서는 보다 진전된 논의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온다.

이 대표는 전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안 대표를 내일(16일)쯤 예방할 계획"이라며 "그때 더 공식적인 (통합 관련) 논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대표가 예방했을 때 두 당의 대표가 합당을 위한 실무 협상에 대해 원칙적인 합의를 본다면 바로 양당에서 실무 협상 대표를 지명해서 실무 협상이 시작될 것 같다"며 "국민의당은 오래 전에 실무 협상단을 내부적으로 내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당명, 당헌 개정 등을 포함한 당 대 당 통합 문제와 국민의당의 지역위원장 공모를 둘러싼 지분 싸움은 향후 협상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안 대표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양당의 통합은 나라 살리기를 위한 범야권 대통합의 첫 단추이자 시금석"이라며 "국민의당은 지분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며, 국민의힘은 더 많이 기득권을 내려놓는 희생과 헌신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당 대 당 통합 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통합 야당은 당헌과 정강 정책을 통해 중도실용노선을 정치의 중심에 세움으로써 야당이 변화와 혁신, 개혁의 주체로 우뚝 서야 한다"고 합당의 원칙을 제시했다.

한편 이 대표는 안 대표 예방에 앞서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통상 취임 후 서울현충원을 먼저 찾는 기존 정치인들과 달리 이 대표는 첫 공식일정으로 대전현충원 내 천안함 희생 장병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