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스가, 긴급사태 발령시 "도쿄올림픽 무관중 불사할 것"

등록 2021.06.21 16:30: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긴급사태 선언 필요시 무관중 임기응변으로 실시"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17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1.06.21.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17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1.06.21.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기간 중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된다면 '무관중' 개최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21일 지지통신, NHK 등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백신 직장 내 접종을 시찰한 후 기자들에게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 등이 도쿄올림픽 무관중 개최가 바람직하다고 제언한 데 대해 "오미 시게루(尾身茂) 회장 및 여러분의 제안은 확실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인 오미 지역의료기능진전기구 이사장 등 전문가들은 무관중 개최가 가장 위험이 적으며 바람직하다는 제언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에게 제출한 바 있다.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이 필요한 경우 무관객 (올림픽)시합을 임기응변으로 실시할 것을 생각하면서, 국민 여러분의 안전·안심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회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될 경우 '무관중'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긴급사태 선언 시, 그런 일에 대해서는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긍정했다.

그러면서 "안전·안심이 최우선인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안전·안심을 위해 무관객을 불사하겠다는 것이다"고 거듭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대응책은 이날 오후 4시께 열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의 5자 회의에서 검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도쿄올림픽 관중을 경기장 당 1만명 상한으로 제한해 수용하는 방안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자 회의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21일부터 올림픽 개최지 도쿄(東京)도 등에 내려진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했다. 오키나와(沖縄)현만이 계속 유지됐다.

다만 도쿄도·사이타마(埼玉)현·지바(千葉)현·가나가와(神奈川)현·아이치(愛知)현·오사카부·교토(京都)부·효고(兵庫)현·후쿠오카(福岡)현·홋카이도(北海道) 등 10개 지역에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중점조치)'를 내달 11일까지 적용한다. 긴급사태 조치에서 그보다는 조금 완화된 조치로 전환하는 셈이다.

한편 스가 총리는 이날 도쿄의 닛폰유세이(日本郵政) 본사와 도라노몬에 위치한 모리(森) 타워를 잇따라 방문해 코로나19 직장 접종을 시찰했다.

시찰 후 기자들에게 "21일에 시직된 기업과 대학에서의 접종을 가속시키겠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은 "바로 감염증 대책의 비장의 카드"라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 가속화로 "고령자 중증화 위험은 대폭 감소하고 의료기관의 압박 상황도 완화될 것" 이라고 기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