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학기 전면등교...'과대·과밀' 경기도내 학교현장 '우려'

등록 2021.06.21 17:40: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지역 과대·과밀 30개교...학급당 인원수 30명 줄이면 전체 15%

전면등교 방침에도 뚜렷한 방역 대책 없고 실효성 지적

교육당국 "현장 의견 수렴해 7월 안으로는 확정할 것"


[수원=뉴시스]김종택기자 = 수도권 중학생과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확대 시행된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화홍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다. 2021.06.14. jtk@newsis.com

[수원=뉴시스]김종택기자 = 수도권 중학생과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확대 시행된 1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화홍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다. 2021.06.14.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변근아 기자 = 교육부가 오는 2학기부터 하루 확진자가 1000명 미만인 거리두기 2단계까지는 초·중·고교 전면등교 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과밀학급·과대학교가 가장 많은 경기지역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학교 일상 회복이라는 점에서는 다들 등교방침에 공감하지만, 아직 방역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서다.

21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과밀학급·과대학교는 초등 13교(과대 12·과밀 1), 중등 10교(과대), 고등 7교(과대 1·과밀 6) 등 총 30개교다.

과대학교는 초등학교 기준 전교생이 1680명 이상, 중·고등학교 기준 1260명 이상인 학교를, 과밀학급은 급당 학생 수가 초등 32명 초과, 중·고 36명을 초과하는 학교를 말한다.

과대학교로 분류된 부천 A학교의 경우 전교생이 1985명으로 총 68학급(학급당 인원수 29.2명)이 운영되고 있다. 과밀학급인 성남 B초등학교의 경우 전교생 인원수는 그보다 적지만 특별실 등을 일반교실로 사용, 학급당 인원이 32.6명에 달하는 상황이다.

또 다른 과대학교인 화성 C중학교는 전교생 1314명에 학급당 인원 수 35.5명, 시흥의 D고등학교도 학급당 인원이 40.7명으로 밀집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학급 당 학생 수 30명으로 과밀 기준을 봤을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해진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실이 교육부에서 받아 공개한 자료를 보면 도내 초·중·고교 학급 15.4%(8938학급)가 현재 한 반 인원이 30명이 넘는 과밀에 해당한다.

문제는 당장 오는 2학기부터 전면등교가 시행되지만 이같은 과대·과밀 학교 문제를 해결할 뚜렷한 방책이 없단 점이다.

교육부는 우선 지난 20일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단계적 이행방안’을 발표하며 과밀학급·과대학교 해소를 위해 특별교실의 일반교실 전환, 임대형 이동식 건물인 모듈러교사 배치, 탄력적 학사 운영 방안을 내놨다. 보다 세밀한 대책은 오는 7월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내놓겠단 계획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제시된 대책들 대부분이 실효성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원의 한 초등학교 관계자는 "일반교실로 전환할 수 있는 특별교실이 있었으면 진작 전환해 사용했을 것"이라며 "오전·오후반 운영도 교사의 이중수업 문제, 학생들의 시간 문제 등 여러 요소로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다른 어떤 것보다 급식시간에 대한 방역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대학교 중 하나로 분류된 모 초등학교 관리자는 "거리두기를 한다고 해도 1700명에 달하는 인원이 한 번에 모이면 밀집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3분의 2가 등교하는 지금도 1시간 10분씩 밥을 먹고 있는데 이보다 수가 늘어날 경우 방역 대책 등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또다른 중학교 관리자 역시 "지금은 3·4교시 나눠 밥을 먹고 있는데 전면 등교가 시행된다고 해서 시간을 무한정 늘릴 수도 없고 어떻게 운영할지 막막한 상황"이라며 "어쨌거나 애들이 많이 몰릴 수밖에 없다 보니 학교 입장에선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방역의 책임을 학교와 교사에게만 지울 것이 아닌 교육 당국이 책임지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도내 초등학교 교사 E씨는 "전면 등교를 하는 데는 적극 찬성하지만 이후 학교 현장에서 코로나19 확산 등이 됐을 경우 모든 책임이 학교 및 교사에게 전가될까 우려된다"면서 "학교에서도 최대한 방역 및 예방 활동에 노력하고 있지만, 아이들의 밀집도가 높아지면 감염 위험도 높아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렇게 뚜렷한 대책 없이는 지금처럼 일부 등교하는 방안으로 운영되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나온다.

우선 도교육청은 이 같은 현장의 의견을 모두 수렴한 뒤 교육부의 지침에 더해 교육청 자체 운영 계획 등을 세우겠단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의견을 수렴 중이며 방역인력 추가 문제, 병행급식 방안 논의 등 여러 얘기가 나오고 있다"면서 "교육부에도 이런 현장 의견을 전달하고, 교육청에서도 추가적인 대책안을 수립해 7월에는 학교 현장에 관련 내용이 전달돼 2학기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