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스타항공 새주인 '성정'…3천억 자금 조달 어떻게?

등록 2021.06.22 17:06: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채무탕감과 정상화에 3000억 이상 자금 필요

성정, 개인자산·부동산 매각으로 자금 마련 충분

이스타항공 새주인 '성정'…3천억 자금 조달 어떻게?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이스타항공이 충남 기반 부동산 기업인 ㈜성정으로 인수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성정의 자금력에 관심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 서울회생법원에 주식회사 성정을 최종인수예정자로 확정하고, 쌍방울 광림컨소시엄을 차순위 예비후보자로 정하는 허가신청서를 접수했다.

법원은 이스타항공이 성정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 허가신청서를 제출하면 성정의 입찰 서류를 검토하고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

이번 이스타항공 매각은 성정을 미리 우선매수권을 가진 예비인수자로 선정하고 공개 경쟁입찰을 받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됐다.

쌍방울그룹이 지난 14일 본입찰에서 1100억원으로 단독 입찰했으나 성정도 100억원을 더 올려 쌍방울과 똑같은 입찰가를 제시하면서 우선 인수권 행사 공문을 법원에 제출했다.

충청도 부여에 본사가 있는 성정은 골프장 관리업, 부동산임대업, 부동산개발업 등을 하고 있다. 관계사로는 27홀 골프장인 백제컨트리클럽, 토목공사업체인 대국건설산업 등이 있다. 성정의 오너 일가는 형남순 회장이 백제컨트리클럽과 대국건설산업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형 회장의 아들인 형동훈 대표가 성정을 이끌고 있다.

성정의 지난해 매출액은 59억원, 영업이익은 5억원이었다. 지난해 말 기준 현금·현금성 자산은 2억원 수준이지만 보유 총자산은 315억원에 달한다. 관계사 백제컨트리클럽과 대국건설산업은 각각 178억원, 146억원이다.

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의 정상화는 성정의 자금력에 달려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성정이 관계사까지 다 합쳐서 총 매출이 400억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이전 매출 5000억원 대를 기록했던 이스타항공 인수가 무리라는 시각도 있다.

이스타항공은 인수가 1100억원 외에 2000억원대의 추가비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1850억원 가량의 회생 채권이 있고 이중 체불임금 등 공익채권 규모만도 800억원에 달한다. 채무 탕감을 통해 일부를 덜어낸다 해도 규모가 상당하다.

거기에 인수 후 기업 정상화를 위해서는 운항증명서(AOC) 재취득, 신규 항공기 리스 등에 1000억원 이상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형 회장은 출자 등 개인자산을 투입해 자금 마련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형 회장이 외부 투자 유치 없이 보유한 부동산을 매각하는 방식 등으로 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정이 투자금 확보를 위해 알짜회사인 백제컨트리클럽을 매각할 수 있다는 얘기도 있다. 이에 형 회장은 “백제컨트리클럽을 매각하지 않아도 충분히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며 “부동산 매각을 통해 3000억원은 조달할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형 회장은 2000억대 규모의 골프장을 보유하고 있어서 백제컨트리클럽을 매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성정 측은 채권을 5~10년에 걸쳐 장기상환하거나 출자전환하는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형 회장은 "2000여명이나 되는 회생채권자들과 원만한 합의를 이끌겠다"며 "현재 정리 해고로 직원이 600명 정도에 불과하다. 인수가 확정되면 직원을 1000명까지 늘릴 계획을 하고 있고 이스타항공 로고가 다시 하늘로 날아오를 수 있게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성정은  2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이스타항공에 대한 정밀실사를 진행한 뒤 본계약을 체결한다. 이후 부채 상환, 유상증자 등의 계획을 담은 회생계획안을 다음달 20일까지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