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TX-D' 확정에 뿔난 김포·검단 주민들 "내년 대선은 없다"

등록 2021.06.29 16:14: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토부, 4차 철도망계획 '김부선+GTX-B'노선 확정

"김포 아파트 '민주당OUT'현수막 부착 예고"


[서울=뉴시스] 정부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강남 직결 대신 GTX-B 노선과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서부권 교통여건을 고려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도 검토하기로 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부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강남 직결 대신 GTX-B 노선과 연계해 용산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서부권 교통여건을 고려해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도 검토하기로 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김포=뉴시스] 정일형 기자 = 국토교통부의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이 주민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GTX-D 노선이 김부선(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최종 확정되자 경기 김포·검단 주민들이 "내년 대선엔 민주당과 정부는 없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4월22일 공청회 사태를 야기한 무능한 선출직들과 역차별을 정당화 하는 국토부의 행태에 맞서 수도권 경기 서북부의 교통난 해소에 총력을 다했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표한 공청회에서 GTX-D는 김부선으로 축소됐고, 김포한강선 연장은 아예 무산됐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2달동안 드라이브 챌린지, 매 주말 촛불집회, 온라인 청원, 청와대 청원, 온·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하며 지정 2기 신도시임에도 차별받는 교통 정책에 온몸으로 항거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국토부는 김포, 검단 70만 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결국 김부선(김포~부천선)과 5호선은 무산된 상태로 발표했다"고 분노했다.

이에 시민연대는 "김포 거리와 아파트에 붙인 '김포한강선(5호선)연장'과 'GTX-D김포~하남직결'의 모든 현수막을 내리기로 결정했다"면서 "정부의 결정에 따르는 것이 아닌 '민주당OUT'이라는 또 다른 현수막을 걸기 위한 것으로 새로운 저항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김포=뉴시스] 정일형 기자='GTX-D원안사수' 김포의 아파트에 걸린 현수막.(사진은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제공)

[김포=뉴시스] 정일형 기자='GTX-D원안사수' 김포의 아파트에 걸린 현수막.(사진은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제공)

그러면서 이들은 " '김포한강선(5호선) 연장과 GTX-D 김포-하남 직결 없이 내년 대선은 없다'란 김포 한 아파트의 현수막 문구는 이미 현실화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 운동을 지속 전개해 김포·검단의 70만 표심을 반드시 한 방향으로 쏠리게 만들겠다"면서 "내년 대선의 스윙보터는 경기 서북부가 될 것이며 대선을 결정 짓도록 하게 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특히 "GTX-D와 5호선 연장과 관련된 계양, 부천, 강서, 관악, 강동, 고덕, 하남(미사) 등도 반드시 우리와 연대해 400만 표심에 영향력을 주도록 하겠다. 우리의 목적과 메시지는 분명하다"면서 "김포한강선(5호선) 연장과 GTX-D 김포-하남 직결 없이는 내년 대선에 민주당과 정부는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서부권광역급행철도 GTX-D노선을 '김부선+GTX-B'노선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는 일부 GTX-D열차를 GTX-B의 선로를 이용해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이며 대신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검단연장 사업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새로게 반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포·검단 주민들이 GTX-원안 노선을 강력 건의했지만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노선으로 반영한 이유에 대해 "경제성, 총사업비, 국가균형발전 등 정책적 측면을 종합 고려해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부천종합운동장역 이후 구간은 GTX-B노선 공용)하는 것으로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는 방안이 사업비 규모 및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했고, 균형발전 측면에서 지자체 건의안 추진 시 4.2조원~7.3조원의 사업비가 추가 소요돼 수도권~비수도권 간 투자규모 균형 측면 등 고려가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