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 총리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사적모임도 자제"(종합)

등록 2021.07.09 09:06:16수정 2021.07.09 21:05: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2일부터 2주간 4단계 적용…백신 접종자 인센티브 유보

"방역 최대 위기 처했다…물러설 곳 없단 각오로 임할 것"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법 따라 최선의 지원할 것"

"다시 한번 새로운 어려움 맞게 해드려 거듭 사과드린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안채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과감한 결단과 신속한 실행만 답이라는 판단하에서 정부는 수도권에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를적용하기로 결정했다"며 "준비 시간을 감안해 내주 월요일(12일)부터 2주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한 뒤 "다만 사적모임 등은 오늘부터 자제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4단계에서 사적모임은 오후 6시 이전에는 4인, 오후 6시 이후에는 2인까지만 허용된다.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가 오는 12일부터 적용됨에 따라, 이날부터 11일까지는 이같은 사적모임 제한이 공식적으론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수도권 상황이 심각한 만큼, 이날부터 11일까지도 이같은 수준으로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김 총리는 "유흥시설은 집합금지를 유지하고 백신 접종을 마치신 분들에 대한 방역 완화 조치도 유보한다"며 기존 4단계에 더해 추가적인 방역 강화 조치도 발표했다.

그러면서 "최근 확산 조짐을 보이는 수도권 이외의 지자체에서도 거리두기 단계 조정 등 선제적인 방역 강화조치를 적극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방역이 최대 위기에 처했다"며 "최고수준의 거리두기 단계기 때문에 더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 조치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여러분께도 어려움을 드리게 되어 송구스럽다"며 "피해를 온전히 회복시켜 드리기는 힘들겠지만, 정부는 손실보상법에 따라, 향후 최선의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총리는 "지금 우리는 코로나 위기 극복을 눈앞에 두고 최대 고비에 서 있다. 여기서 주저앉을 수는 없다"며 "외출과 모임은 자제하고, 언제 어디서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 증상이 없더라도 진단검사에 적극 참여하셔서 자신과 소중한 사람들을 보호해달라"고 했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수도권의 국민들께 다시 한번 일상을 양보하고 고통을 감내해 주실 것을 요청하는 중대본부장으로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다시 한번 새로운 어려움을 맞게 해드려 거듭 사과드린다"며 자세를 낮췄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