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언론, 긴급사태 속 올림픽 비판…"취소가 가장 유효"

등록 2021.07.09 10:3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긴급사태 선언하의 올림픽은 오히려 코로나에 이기지 못한 증거"

[도쿄=AP/뉴시스]지난 1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 뒤로는 도쿄올림픽 마스코트가 보인다. 2021.07.09.

[도쿄=AP/뉴시스]지난 1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발언하고 있다. 뒤로는 도쿄올림픽 마스코트가 보인다. 2021.07.09.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일본 정부가 도쿄도에 코로나19가 재확산하자 긴급사태를 선포하고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기로 하자 일본의 한 유력신문은 "가장 효과 있는 감염 대책은 올림픽 취소"라며 정부 대책을 비판했다.

9일 진보 성향의 도쿄신문은 "도쿄도에 4번째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기로 한 것은 감염 확대 방지를 위한 취후의 수단 이라기 보다는 무슨 일이 있어도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지금 가장 효과적인 감염 방지책은 '올림픽 중단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그간 도쿄올림픽을 '인류가 코로나에 이긴 증거로서 개최할 것'이라고 발언해 왔지만, "긴급사태 선언하의 올림픽은 오히려 '코로나에 이기지 못한 증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재택의료를 전문으로 하는 기무라 토모(木村知) 의사는 "현 상태는 코로나를 극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요소가 없다"며 "스가 총리는 올림픽을 개최하고도 폭발적으로 환자가 늘어나야 이겼다고 생각할 것이냐"며 분개했다.

그는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할 수록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감염 위험을 높이는 올림픽을 개최하는 의미를 모르겠다"고도 했다.

지난달 말 교토(京都)대학은 올림픽 기간 동안 인파가 5% 늘어난다고 했을 때 델타 바이러스 영향이 가장 적다고 가정해도 도쿄의 하루 감염자 수는 이달 중 1000명을 넘어 2000명 정도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신문은 일본 정부는 어떻게든 이 상황을 막고 싶겠지만, 정부의 방역 대책에는 구멍이 많다고 지적했다. 우선 일본을 방문하는 올림픽 관계자가 변이 바이러스를 유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또 통상 일본에 입국할 경우 14일간 격리되지만, 올림픽 선수 등은 면제되는 것도 감염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일본 정부가 내놓은 버블 방식의 방역 대책도 비판했다. 버블 방식이란 올림픽 관계자의 행동 범위를 경기장과 숙박시설 등으로 제한해 일반인과의 접촉을 제한하는 것인데, 편의점 이용 및 식당 별실에서의 식사는 인정하고 있어 이것이 방역의 구멍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호흡기내과 전문의인 구라모치 진(倉持仁)은 "세계 각지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며 "올림픽 관계자가 변이 바이러스를 들여와, 미지의 변이 바이러스가 배양되지는 않을지, 손쓸 방법이 없는 상황이 되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메이지(明治)대학의 니시가와 신이치(西川伸一) 교수는 "긴급사태 선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국민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며 그렇게 하려면 "올림픽도 특별시하지 않는다. 올림픽을 중단하니 국민들도 참고 협조해달라"고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재확산을 고려해 도쿄도에 오는 12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4차 긴급사태를 선포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도쿄올림픽은 전 기간 긴급사태 속에 열린다. 올림픽은 이달 23일 개막해 내달 8일까지 이어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