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입주물량 늘자 성남·세종 전세가격 하락…공급이 답?

등록 2021.07.21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성남 분당구 9주 연속 하락세 보여

세종도 전주 대비 –0.03% 떨어져

입주량 늘면서 전세매물 증가 영향

하반기 입주 늘지만 시장안정 미지수

임대차법 요건 강화 등 불안요소 여전

세종시 아파트 단지. 뉴시스 자료사진.

세종시 아파트 단지. 뉴시스 자료사진.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전국적으로 전세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경기도 성남시와 세종시의 전세가격은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성남과 세종의 전세가격 하락세는 급격한 가격 상승에 대한 피로감에 더해 최근 입주물량이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과천시의 경우에도 입주물량 증가로 전세가격이 하락세를 보였던 것처럼 전세시장 안정화를 위해서는 공급이 중요하다는 점이 다시 한 번 입증되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단지 실거주 의무 규제 등으로 과거와 같이 '입주물량 증가=전세매물 증가'라는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 같은 규제들을 손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성남 분당구 9주 연속 하락세…세종도 –0.03% 떨어져

최근 전국의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세에도 성남과 세종은 가격이 떨어지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21일 KB리브부동산 주간부동산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 12일 기준 전국 아파트 전세가격은 전주 대비 0.25% 상승했다.

수도권은 0.28% 올랐고, 5대 광역시와 기타지방도 각각 0.25%, 0.18% 상승률을 기록했다.

반면 성남시는 전주 대비 -0.03%p 떨어진 –0.04%로 하락폭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남시 분당구는 지난 5월11일 0.02% 상승률을 기록한 뒤 하락으로 전환해 9주 연속 햐락세를 보이고 있다.

세종시도 상황이 비슷하다. 세종시는 이번 주 -0.03% 떨어졌는데 지난달 14일 -0.03%로 하락 전환 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분당구 대장지구 입주 여파…세종도 올해 입주물량 늘어

성남과 세종의 전세가격 하락에는 최근 입주물량이 크게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성남시 분당구의 경우 대장동 일대에 조성된 대장지구의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전세매물이 늘어났다. 부동산 정보업체 '아실'에 따르면 성남 분당구 전세매물은 지난 1월 기준 1280건이었는데 이번 달 1955건으로 52.7%나 늘어났다.

뉴시스 자료사진

뉴시스 자료사진

분당구의 입주물량도 지난 5월 2215가구, 6월 1221가구 등으로 적정수요(199가구)를 크게 웃돌고 있다.

세종의 올해 입주물량도 지난해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부동산 정보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에도 세종시에서 5952가구가 입주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대전에서도 1000가구 이상의 매머드급 단지 4곳이 입주할 예정이다. 대전은 2014년 상반기(7092가구) 이후 가장 많은 6079가구가 올해 하반기 입주 예정이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전세가격 하락에는 여러 가지 영향이 있는데 가격이 너무 오르다보니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지역에 따라서는 대규모 단지 공급이 있거나 물량이 많아지면 전세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입주물량 늘어나지만…전세시장 안정 '미지수'

전문가들은 전세시장 안정화를 위해서는 공급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올해 하반기 입주예정 물량은 상반기에 비해 늘어나긴 하지만 임대차3법, 3기 신도시 청약대기 수요, 거주요건 강화 등 불안 요소들이 여전히 존재해 전세시장이 안정화 될 지는 미지수다.

특히 정부가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의 경우 실거주를 의무화하면서 '입주물량 증가=전세매물 증가'라는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

보통 입주물량 중 절반가량이 전세매물로 나오는데 실거주 의무기간이 있는 단지에서는 매물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심교언 교수는 "옛날에는 입주물량의 절반 이상이 전세 물량으로 나왔는데 지금은 입주의무가 있어 상당히 물량이 줄어들 것"이라며 "이 같은 규제는 정부의 의도대로 잠깐 동안 집값을 잡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사회적으로 치러야 하는 비용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실장도 "전통적으로 대단지 입주 시 전세가격이 하향 조정되는데 실거주 의무가 생겼다"며 "이런 것들을 바꿔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