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도민들 "원희룡, 다른 후보들보다 안정감 준다“

등록 2021.07.25 11:31: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민들, 원 지사 대선출마 선언에 ‘기대감’

좌남수 “정당 떠나 도민 한사람으로서 환영”

“말 키우라던 제주, 당선돼 도민기개 떨쳐라”

“당선돼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 만들라”

[제주=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가 25일 오전 유튜브 '원희룡tv'를 통해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휴대전화 화면에 원희룡 지사의 대선 출마 선언 유튜브가 실시간으로 재생되고 있다. 2021.07.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가 25일 오전 유튜브 '원희룡tv'를 통해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휴대전화 화면에 원희룡 지사의 대선 출마 선언 유튜브가 실시간으로 재생되고 있다. 2021.07.2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우장호 강경태 양영전 기자 = 국민의힘 소속 대권 주자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는 25일 "겸손한 권력으로 차원이 다른 대한민국을 열겠다"며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변화와 개혁이라는 '합리적 보수'를 주창하며 2000년 정계에 입문한 원 지사가 두 번째 대권 도전에 나선 것이다. 제주 출신으로, 현직 도지사인 원 지사의 대권 도전은 제주도민들에게도 신선하고 가슴 벅찬 감동으로 다가선 듯하다.

대입학력고사 전국 수석, 사법시험 수석을 하는 등 학생시절 ‘스타’와 같은 이미지를 심어주며 2000년 36세에 한나라당 국회의원으로 ‘정치무대’에 등장한 원 지사는 3선 의원, 당 사무총장, 도지사 연임 등을 거치며 도민들에게 ”언젠가는 대선에 나설 제주의 인재“라는 인상을 심어줘 왔기 때문이다. 

이날 원 지사의 대권선언 뉴스를 접한 제주도민들은 모두 한결같이 ”내년 대통령 선거에 꼭 당선돼 대한민국을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로 이끌어 주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전했다.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그동안 제주 출신 중 대통령 선거에 도전한 분이 없어 정당을 떠나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원희룡 제주지사의 대권 도전을 환영한다"면서 "원 지사가 전국적인 인물이면서 청렴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고, 앞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제주=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 (유튜브 '원희룡tv'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 (유튜브 '원희룡tv'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시민 김재근(제주시 외도동)씨는 "원 지사의 대선 출마는 옛날 말이나 키워야 한다고 조롱받던 제주도민들에게는 역사적이며 자존감을 심어주는 사건이 될 것이다"며 "꼭 대통령이 돼서 제주도민의 기개를 떨쳐주시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제주시 한림읍 지역에서 비트 농사를 짓는 김모(52)씨는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를 6차 산업의 선도지역으로 이끄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며 "1차 산업 농가는 행정의 비전제시가 중요한데, 원 지사는 미래농업에 큰 관심을 가진 지도자라고 느껴졌다. 원 지사 능력이라면 대통령직도 잘 해 낼 것이다“고 말했다.

제주시 오라이동의 전업주부 양모(38)씨는 "원희룡 지사의 이미지는 만능이다. 지금 정부의 문제점을 잘 인식하고 있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며 "현재 거론되는 유력 후보군보다는 훨씬 안정감을 줘 내년 대선에서도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제주시 한 고등학교 교사는 “지난 2018년 도교육청과 협의해 고교 무상급식 예산을 지원하는 통 큰 결단과 취약계층 가정 학생들에게 도서 구입비와 학원 수강료 등 교사 입장에서 교육 분야 복지 확대에도 많은 노력을 했던 도지사로 기억될 것 같다”며 “제주도의 희망으로 불렸던 분인 만큼 도정 경험을 발판 삼아 대권에 도전하는 용기에도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제주도청 서울본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7.24.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지사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제주도청 서울본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7.24. [email protected]

한편, 원 지사는 이날 발표한 출마선언문을 통해 “양극화 이중구조의 해소를 위하여 집·일·교육에서의 격차를 줄이는데 힘을 집중하겠다”며 “임대차 3법을 즉각 폐기하고 주택공급 확대와 내집마련 지원정책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100조 원 규모의 담대한 회복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며 “담대한 회복은 생존회복에만 그치지 않고 자영업의 구조전환과 생산성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설계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 긴급재정경제명령’을 발동해 100조원의 예산을 확보한 뒤 이중 50억원은 취임 첫 1년 동안 소상공인·자영업자에 전액 지원한다는 것으로, 원 지사의 '대선 1호 공약'으로 정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