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선 출마 선언 원희룡 "야권 최종후보는 저와 윤석열 중 나와"

등록 2021.07.25 11:48: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승민·홍준표보다 우위에 있다 생각"

"제주지사 사임, 조만간 마무리하겠다"

"김용태 전 의원이 대선캠프 총괄할 것"

[서울=뉴시스] 정윤아기자=원희룡 제주지사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원 지사는 대선출마 1호 공약으로 이머전시 플랜(위기 상황 비상대책)으로 '100조원 규모의 담대한 회복 프로젝트'를 제시했다.(사진=원희룡캠프제공) 

[서울=뉴시스] 정윤아기자=원희룡 제주지사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원 지사는 대선출마 1호 공약으로 이머전시 플랜(위기 상황 비상대책)으로 '100조원 규모의 담대한 회복 프로젝트'를 제시했다.(사진=원희룡캠프제공)

[서울=뉴시스] 정윤아 김승민 기자 = 대선출마를 선언한 원희룡 제주지사는 25일 "야권 최종후보는 저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에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대선출마를 선언하고 '야권 대선주자 중 가장 경쟁자로 누굴 뽑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당의 최종후보는 저 원희룡"이라며 "윤 전 총장은 당 안에 있든 밖에 있든 저는 자신이 있다. 우리당의 최종후보는 보수의 정통성과 중도의 확장성을 동시에 가진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내 주자들에 대해 "저는 보수정통성면에서는 유승민에 비해 중도확장성 면에서는 홍준표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경선이 본격화되면 국민들이 이를 발견하고 체감하리라 믿는다"고 했다.

원 지사는 윤 전 총장에 대해 "윤 전 총장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는 실체가 있다"며 "문재인 정권의 탄압에 맞서 혈혈단신으로 정권교체의 불씨를 살린 사람이다. 때문에 야권의 필승후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윤석열 후보를 보호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준석 대표와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국민의힘 의원들간 갈등에 대해 "전 윤 전 총장을 공격하거나 조롱하는건 아마추어적이고 잘못됐다고 본다"며 "이 대표는 당 이미지를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대선은 그것과 차원이 다르다. 그런점에서 매우 우려된다"고 이 대표를 에둘러 비판했다.

원 지사는 "윤 전 총장이 당에 들어오고 안 들어오는건 본인의 판단해야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을 공격해서 지지율이 떨어지면 국민의힘 지지율로 돌아올 것이란 생각은 짧고 좁은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흔들리면 오히려 여권의 지지율이 올라가는 현상이 있다"며 "그런면에서 야권전체 지지율 파이를 키워야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국민의힘 단독만으로는 정권교체를 하기에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에서 윤 전 총장과 힘을 합쳐야한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제주지사 사임 시기에 대해 "지금 코로나가 급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위기관리 차원에서 제가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며 "대선 경선이 본격화되면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도정에 어떤 흔들림 없도록 잘 챙겨놓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선이 본격화되면 대선과 도정 동시수행은 제가 가진 공직윤리와 책임감에 적절하지 않다"며 "현재 고비를 잘 넘기고 후에 제주도정의 지휘체계가 단단히 다져지는 걸 보며 조만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한중,한일관계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 대해 가장 안타깝게 생각하는 부분이 북한에 대한 일방적인 희망사항에 맞추려하는 외교가 됐다는 점"이라며 "북한관리도 잘해야하지만 미국과의 동맹, 중국과의 전략적동반자, 일본과도 균형을 잘잡는 등 지혜를 발휘하며 무엇보다 실력있는 외교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한미동맹, 특히 미중 기술경쟁 관계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생존이 걸려있다는 차원에서 미국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중국과는 동반자관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일본과의 관계도 (문재인정부처럼) 동네북처럼 때리면 국가장래가 위험해질 것이다. 근본적 원칙과 국익을 지키면서도 일본의 부적절한 도발에 대해 굽히지 않고, 이를 국내정치에 이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원희룡 제주지사가 25일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7.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원희룡 제주지사가 25일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7.25. [email protected]

원 지사는 이날 대선 캠프는 김용태 전 국민의힘 의원이 맡기로 했다는 것도 밝혔다.

그는 "김 전 총장은 저와 보수정당 개혁을 위해 20년가까이 가장 가까운 동지였다"며 "인간적으로도 가장 절친하고 속사정을 아는 아우로 캠프를 위해 삼고초려했다"고 말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대선출마 1호 공약으로 이머전시 플랜(위기 상황 비상대책)으로 '100조원 규모의 담대한 회복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대통령으로 당선되자마자 헌법에서 부여한 '대통령 긴급재정경제명령'을 발동해 100조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취임 1년차에 50조원을 코로나로 손실로 본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 전액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후 매년 10조씩 5년 동안 예산 편성 변경을 통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생존 기반을 다시 만드는 데에 투입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재원마련에 있어 특수목적세와 국채발행이 불가피함을 국민에게 솔직하게 인정하며 설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문재인 정권이 무너뜨린 공정을 되돌리는 것을 차기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국민의 납득이 가장 중요하다"며 박근혜, 문재인 전 정부와의 관계에서 자유로운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자신의 경쟁력으로 ▲보수 정통성과 중도 확장성을 겸비한 득표력 ▲민주당과의 5전 5승 선거 경쟁력 ▲정치와 행정을 모두 아울렀던 경력 ▲검증된 도덕성 등을 뽑았다.

마지막으로 원 지사는 이번 대선에서 반드시 정권교체의 성공을 다짐하며 범야권 후보들이 원팀 정신으로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함을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