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 정치권 충돌 심화

등록 2021.07.26 19:05: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대전시의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 방침을 놓고 정치권 충돌이 심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유성구가 지역구인 민태권·구본환·오광영 시의원과 이금선, 하경옥, 인미동, 김관형, 황은주, 최옥술, 김연풍, 송재만 유성구의원은 26일 보도자료를 내어 "11년 해묵은 현안에 숨통이 트였다"며 환영했다.

특히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최근 논평을 내어 대전시가 수익사업을 한다는 취지로 비판한 것을 겨냥해 “공공성 강화와 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대전시가 고도제한을 풀어 33층의 주상복합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은  2021년 4월 '그린벨트 개발계획 등의 변경 권한'이 기존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지방으로 이양됐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원마련과 신혼부부 청년의 주거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고도제한을 푼 것인데, 국민의힘은 마치 민간 사업자에게 돌아갈 수익을 대전시가 가로챈 양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당 조승래(유성구갑) 국회의원도 최근 성명을 내어 “공영개발은 오랜 시행착오와 대안 논의 끝에 내린 결론인데, 국민의힘은 이런 과정과 맥락은 잘 모른 채 남 탓과 발목잡기에 나선다”며 같은 취지로 반박한 바 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대전시의 공영개발 방침 공표 다음날인 21일 논평에서 "대전시가 민간 사업자에게는 절대 안된다며 10층으로 묶어놓은 고도제한을 무려 33층까지 완화해 주상복합아파트를 분양하려한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렇게 쉽게 결정할 일이었다면 진작 민간 개발로 유성복합터미널은 (지금) 제기능을 하고 있을 것이고, 사업성 문제로 다툼도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려 “자금과 시간을 모두 허비한 민간 사업자 손해에 대전시는 책임이 없느냐”고도 따진 바 있다.

이 사업의 민간사업자 신분이었다가 협약해지가 된 뒤 대전시와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케이피아이에이치(KPIH)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KPIH에는 엄격한 잣대로 사업성을 악화시키는 인허가 조건을 내세웠는데, 기존보다 세배가 넘는 층수와  공사비가 가장 많이 드는 지하공사는 기존의 절반이하로 계획한 것은 셀프완화"라며 대전시를 강력 비난했다.

특히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KPIH와 민사 및 행정소송을 진행중인 것을 거론하면서 "당장 착공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대전시가 건립계획을 발표한 것은 내년에 있을 제8회 지방선거가 목적으로, 대전시장이 유성복합터미널을 사적으로 이용 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대전시는 6000억원을 투입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유성복합터미널을 조성할 계획이다. 3만 2693㎡ 부지에 연면적 24만㎡, 지하 3층, 지상 33층 규모로 2023년 착공해 2026년 완공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