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의 갯벌', 유네스코 세계유산…우리나라 15번째(종합2보)

등록 2021.07.26 21:01: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 4개 갯벌 구성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이어 두번째 자연유산

세계유산위원회 "탁월한 보편적 가치" 인정

[서울=뉴시스]고창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창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현주 기자 =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우리나라 15번째 세계유산이며 자연유산으로는 두 번째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는 26일 오후 중국 푸저우에서 온라인과 병행해 진행한 제44차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의 갯벌'은 ▲서천갯벌(충남 서천) ▲고창갯벌(전북 고창) ▲신안갯벌(전남 신안) ▲보성-순천갯벌(전남 보성·순천) 등 총 4개로 구성된 연속유산이다. 5개 지자체에 걸쳐 있으며 모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문화유산'과 '자연유산', 두 유산의 성격을 모두 지닌 '복합유산'으로 구분되며, '한국의 갯벌'은 '자연유산'에 등재됐다.

[서울=뉴시스]서천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천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email protected]

이번 등재는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에 이어 14년 만에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등재되는 세계자연유산이다.

앞서 유네스코 자문·심사기구인 국제자연보존연맹(IUCN)은 지난 5월 '한국의 갯벌'에 대해 '지구상의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라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유산구역과 완충구역이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반려'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세계유산협약에 가입한 194개국 중 투표권을 갖는 21개 위원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는 '한국의 갯벌'에 대해 만장일치로 세계유산에 등재할 것을 결정했다.

 키르기스스탄을 비롯한 13개국은 '한국의 갯벌'을 세계유산에 등재하고자 하는 의결안을 공동으로 제출했으며, 키르기스스탄을 포함해 호주, 우간다, 태국, 러시아, 오만, 에티오피아, 헝가리, 이집트, 브라질, 나이지리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사우디아라비아, 과테말라, 바레인,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이 등재 지지 발언을 했다.

[서울=뉴시스]신안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신안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email protected]

위원회는 '한국의 갯벌'에 대해 "지구 생물 다양성의 보존을 위해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서식지 중 하나이며, 특히 멸종위기 철새의 기착지로서 가치가 크므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V)가 인정된다"고 평가했다.

김현모 문화재청장은 "한국의 갯벌은 유네스코 자문기구에서 위기종으로 인정한 27종의 철새를 비롯해 약 2000종 이상의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라며 "당초 유네스코 자문기구가 반려를 권고했는데도 불구하고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유산 등재를 시작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문화재청과 국무조정실, 외교부, 해양수산부, 지자체들의 긴밀한 협조로 위원국들을 대상으로 일대일로 우리나라 갯벌의 가치를 부각시키며 적극적으로 설득한 전략이 이뤄낸 쾌거"라며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세계에서 인정한 갯벌의 가치를 지키고 홍보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보성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보성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email protected]

세계유산위원회는 등재 결정과 함께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2025년)까지 유산구역을 확대 ▲추가로 등재될 지역을 포함해 연속 유산의 구성요소 간 통합관리체계를 구축 ▲유산의 보존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추가적 개발에 대한 관리 등을 주문했다.

아울러 멸종 위기 철새 보호를 위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East Asian-Australasian Flyway, EAAF)의 국가들과 중국의 황해-보하이만 철새 보호구(2019년 세계유산으로 등재)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과 이를 위해 IUCN과 긴밀히 협력할 것을 권고했다.

 문화재청은 권고 사항의 이행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꾸준히 협의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순천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순천 갯벌 (사진 = 문화재청) 2021.7.26. [email protected]

한편 우리나라는 '한국의 갯벌'을 포함해 총 15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문화유산은 ▲석굴암·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창덕궁 ▲화성 ▲경주역사유적지구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조선왕릉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 ▲남한산성 ▲백제역사유적지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한국의 서원 등 13건이며 자연유산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한국의 갯벌 등 2건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